• 최종편집 2024-02-23(금)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4.01.29 11:1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가 있을 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사용해 검색을 한다. 이때 검색을 가능케 하는 검색 엔진은 IT의 활성화 이후 더욱 주목 받으며 빅데이터 처리 분야 및 AI 학습 분야까지 그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생성형 AI 적용에 필수적인 수많은 자료들에 대한 전처리 기능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어 생성형 AI 활용 전반에서 그 몫을 키워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ChatGPT의 경우 등장한지 1년 정도에 불과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그 활용과 관심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기존 자료의 정제 및 분류가 필요하며, 여기에는 검색 기술이 기본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또한 단순 검색만이 아닌 방대한 양의 데이터 속에서 정확한 학습 자료를 생성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확한 자료를 제공 할 수 있는 기술이 수반되어야 함은 너무나 당연하다. 이를 위해 Data Emgineering 분야의 기업들은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산업을 혁신하고자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비큐리오는 독창적인 구조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국산 검색 엔진과 개발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오픈소스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검색 엔진을 만들 수 있다고 하지만, 비큐리오는 원천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4년간의 연구 끝에 완전히 새로운 검색 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이에 남다른 속도와 정확성을 자랑하는 차별화된 검색 엔진을 선보였고, 이는 곧 비큐리오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비큐리오 오영섭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비큐리오.JPG
비큐리오 오영섭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비큐리오는 순수토종 기술 기반의 검색 솔루션과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의미 인식 기반 AI 분야 플랫폼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기업이다. 자사의 검색 엔진은 전 세계 S그룹 글로벌 임직원 서비스에 10년 동안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의미인식 기반 AI 분야에서도 공급·운영되고 있다.

 

또 빅데이터 엔진은 일본 내 A그룹 계열사에 여러 솔루션으로 공급·운영되고 있다. 이는 일본 내 유명 글로벌 IT 기업과 1년 이상의 경쟁 평가를 통해 수주 및 개발 공급한 것으로 자사 솔루션의 기술적 우수성과 경쟁력을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자사의 핵심 기술은 특히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은 독자적인 기술이라는 점에서 향후 Data Drive 기반의 IT 분야에서 미래 발전성을 잠재적으로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소개해달라

자사는 대용량 자료 처리에 대한 자체 기술을 활용해 핵심 엔진을 개발하고 공급 및 운영하고 있다.

 

먼저 검색 엔진 ‘OzSearch’를 통해 타 검색 엔진과 속도 및 기능적인 측면에서 획기적인 성능 우위를 확보했다. OzSearch는 수백만 개의 문서를 대상으로 문장 단위 유사도 분석이 가능하고 일반 키워드 검색 엔진에서도 독창적인 구조와 알고리즘으로 성능을 높이고 소요 시스템 자원을 절감할 수 있다.

 

, 의미 인식 기반 빅데이터 처리 엔진으로 대용량의 문서 자료 및 센서 자료를 초고속, 고효율, 저자원 기반으로 처리할 수 있다. 100페이지 수준의 수백만 건 이상 되는 문서 또는 수백억 건 수준의 센서 자료 등을 단일 서버로 처리할 수 있으며, DNN 및 생성형 AI 분야의 학습자료 전처리 등에 고성능, 고효율 시스템 자원을 활용해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

 

이러한 기술은 일본 등에서 최종 수주하게 된 기술로 지속적으로 일본 A그룹 본사 등으로 진출하는 토대가 되었다. 이와 함께 현재 S사에 비정형 텍스트 문서 자료의 의미 인식 기반 처리 솔루션도 개발 및 운영 중이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최근 추세로 보면 대용량 자료의 분석 및 활용이 생성형 AI 및 통계 분석 예측 등에 필수적으로 활용될 수밖에 없다. 이에 자사는 순수 토종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자료 분석 기술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 고성능, 고효율 기반의 핵심 솔루션을 이용한 통계 분석 전처리 및 고품질 학습 자료 생성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에 자사의 핵심 엔진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확립하고자 한다. 더불어 근 10여 년간 일본에 공급 및 유지보수 하고 있는 5개 이상의 솔루션을 A그룹 본사에 진출할 수 있도록 일본 내 현지 법인 또는 지사를 설립하고 국내 기술의 일본 확산을 도모할 것이다.

 

이제는 국내 IT 산업도 오픈소스나 외국 솔루션 기반의 서비스 중심에서 탈피해 우리 고유의 핵심 기술 개발로 방향을 전환하고 투자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사도 순수 우리 기술로 핵심 엔진을 개발하기에 부족함이 많고 작은 회사이지만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15년 이상 국내외에서 수많은 고객사를 확보해왔다. 앞으로도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기술력을 고도화 시키면서 시대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차별화된 Data Engineering 기술을 확보하다. 비큐리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User-agent: * Disallow: /nad/ Disallow: /member/ Disallow: /modules/ Disallow: /plug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