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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3.12.08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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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열은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우선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부분이다.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모공이 늘어나고 피지 분비가 증가해 트러블이 쉽게 발생하며 탄력 섬유가 분해돼 노화가 빨라진다. 보통 이 같은 피부 문제가 발생하면 보습이나 트러블 케어에 좋은 기능성 화장품을 찾게 되지만 근본적 문제인 피부열을 해결하지 못하면 효과를 볼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성분들이라도 열감이 오른 상태의 피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멘톨로지는 피부열을 내려줄 수 있는 쿨링에 집중했다. 여러 기능이 포함된 다중 기능성 화장품들이 시중에 쏟아지고 있지만 멘톨로지는 3년간 임상시험에 과감하게 투자하며 쿨링 제품 개발에만 몰두했다. 누군가는 왜 그리 작은 시장에만 몰두하냐며 걱정했지만 멘톨로지의 철학은 확고하다. 가격 경쟁, 마케팅 경쟁이 치열한 화장품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날카로운 전략과 이를 받쳐줄 확실한 제품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그 철학 덕에 멘톨로지는 현재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박준경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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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톨로지 박준경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멘톨로지는 쿨링 성분인 멘톨의 피부열 진정 효과에 집중한 쿨링 코스메틱 브랜드이다. 쿨링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는 자사가 세계 최초이며 수출중인 주요 해외 국가에도 상표권 등록이 완료된 상태이다. 이전에 유명 화장품 제조사 연구원분들과 제품 개발을 하면서 딱 한 가지 화장품만 써야 한다면 어떤 제품을 쓰겠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 그런데 다들 선크림이라고 답하더라. 피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가 피부열인데 선크림으로 막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래서 피부열에 집중한 화장품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당시에도 화장품 시장이 레드오션이긴 했지만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고 근본적인 부분을 해결하려고 시도하면 가능성이 있을 거라 판단했다. 일각에서는 쿨링이라는 부분이 굉장히 작은 시장이라고 걱정스런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화장품 시장이 마케팅 부분이 강한 시장인데 애초에 너무 좁게 들어간 것 아니냐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제가 봤을 때 화장품 시장은 날카롭게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대기업과의 가격 경쟁에서 차별점을 가질 수 없다. 그래서 쿨링 제품에 집중하게 됐고 지금의 멘톨로지를 설립하게 됐다.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미국 등 해외 수출도 진행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해의 경우 매출의 절반이 해외 수출이었다. 제품 출시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올해는 지난해 대비 2배 정도 매출이 올랐다.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소개해달라

상품은 크게 페이셜, 헤어, 바디 제품으로 구분된다. 제품군마다 쿨링감의 강약 차이가 있으며 샴푸 같은 경우는 여름뿐만 아니라 사계절 꾸준하게 구매가 많은 제품이다. 대부분의 샴푸들이 모발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사는 탈모의 원인 중 하나인 두피열에 집중해 두피에 느껴지는 쿨링감을 최대한 구현하려 했다. 마스크팩은 자사의 첫 제품으로 피부에 오래 붙어있어야 하기 때문에 쿨링감이 은은하면서도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실제로 임상시험 결과 30분 이상까지도 쿨링감이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클렌징폼은 아무래도 클렌징 기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상쾌한 쿨링감과 함께 하루 동안 쌓인 찌든 때까지 깔끔하게 씻어낼 수 있게끔 만들었다.

 

자사의 모든 제품은 안전성이 입증된 성분으로 만들어진다. 인체에 유해한 성분들은 무조건 배제하고 리사이클링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한다. 보통 제품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실리콘, 보존료 등이 첨가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사는 그런 것들을 전부 빼다 보니 타사에 비해 원가가 높은 편이다. 또 쿨링 기능이 있다고 하면 보통 자극적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자사의 제품은 자극은 최대한 줄이고 기분 좋은 쿨링감을 전달하는데 집중하며 개발했다. 보통 화장품은 제품 홍보를 위한 광고에 투자를 많이 하지만 자사는 제품의 효능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성분들에 투자하고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을 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자사 제품은 특히 운동선수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인데 현재 유명 국가대표 선수들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여자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이 많이 이용하면서 친분이 쌓이기도 했다. 또 요즘엔 러닝같이 액티브한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제품을 찾아주신다. 피부열 관리는 야외 활동을 할 때나 여름철에는 물론이고, 겨울철에도 히터에서 나오는 열로 인해 건조하고 자극 받은 피부를 위해 관리가 필요하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계절 동안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쿨링을 생각하면 바로 멘톨로지가 떠오를 수 있게끔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브랜드로 만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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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시험으로 입증한 자극 없는 쿨링 화장품, 멘톨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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