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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3.12.06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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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명품 소비 연령이 점차 낮아지면서 명품이 대중화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를 방증하듯 최근 시장조사 전문 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명품 소비 관련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주변에서 명품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두 명 중 한 명은 명품 구매가 남의 시선을 의식하기 때문이 아닌, 오로지 자신의 만족과 즐거움을 위한 것이라 답변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가 곧 명품의 대중화를 앞당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명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고 명품 거래 및 명품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해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와 같이 명품의 대중화가 가까워지고 있는 지금, 바그는 명품을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명품 렌탈 서비스와 중고 명품 커머스를 개발해 바그만의 공유 경제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한다. 바그의 김태현 대표를 만나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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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그 김태현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바그는 국내 1세대 명품 커머스 출신의 경영진과 마케팅, MD, 상품 감정, 상품 검수 등 관련 업게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업으로, 온라인 명품 렌탈 서비스 시리즈에잇과 중고 명품 커머스 허니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명품 브랜드에 대한 실사용 경험과 합리적인 소비, 소비의 지속성에 대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그라는 사명은 ‘Value Art Architect Group’의 약자로, 가치 있는 일을 하는 리더들의 모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포지션에서 맡은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믿음과 자율적인 권한을 주며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고, 동시에 그 권한만큼의 책임은 부여하지 않고자 한다. 그래야 구성원들이 자신의 잘못이나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과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자사는 경영진의 시각으로 이익과 손해를 따져보는 기존의 사업가 정신이 아닌, 믿음 안에서 자유롭게 실행하며 도전하면서 실패에 대해 두려워하는 것이 아닌 실패 원인을 돌아보고 실패를 더 좋은 방향으로 가기 위한 기회로 여기는 새로운 사업가 정신을 중시한다. 그리고 구성원 모두가 이와 같은 새로운 시각의 사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기를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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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바그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해달라

온라인 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용 대비 매출, 즉 효율성인데 명품은 효율성을 극대화하기에 적합한 거래 모델이다. 하지만 기업 차원에서 효율성이 높다는 것은 고객 차원에서 가격 측면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명품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타인에게 본인을 드러내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오히려 선호하는 세대들에게 있어 좋은 아이템이다. 반면 이전 세대에 비해 가용 소득이 줄어든 현세대들에게는 소비 과정에서의 부담감과 괴로움을 동시에 안겨주는 이중적인 의미의 소비재로 작용한다. 이에 명품 구독 서비스들이 등장했으나, 자사는 구독 서비스가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명품 구독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는 일본은 명품 렌탈의 이유가 대부분 일상 속에서 자주 사용하기 위함이기에 제품 컨디션이 그리 좋지 않거나 유명하지 않은 명품이어도 렌탈하는 경우가 잦아 구독제 유지가 가능하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특정 이벤트, 또는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맞춰 고퀄리티의 제품을 빌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구독 서비스는 적절치 않다.

 

이에 자사는 월 단위 명품 구독 서비스보다는 목적성 있는 대여의 형태가 더 자연스럽고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소비 방식이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소비 경험을 제공하고자 사용한 기간만큼의 비용을 지불하고 명품을 사용할 수 있는 명품 렌탈 서비스 시리즈에잇을 기획하게 됐다.

 

바그의 명품 렌탈 서비스 시리즈에잇은 소비자가 원하는 일정에 맞춰 기본 45일동안 대여할 수 있는 단기간 렌탈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일반 구매와 동일한 구조로 대여가 가능하며 기본 4일에서 최대 15일까지 대여가 가능하다.

 

또한, 시리즈에잇은 최신 제품이면서 가격대가 높고, 좋은 컨디션의 제품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 특성을 반영해 모든 제품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철저한 검수 및 감정, 케어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품을 대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강점들을 바탕으로 자사는 단발성으로 시리즈에잇을 이용하는 고객들보다 주기적으로 서비스를 재구매하는 고객들을 많이 유치할 수 있었으며,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도 2021년부터 꾸준히 1등을 유지해오고 있다.

 

바그의 또 다른 서비스인 허니는 정품 인증이 완료된 제품만을 취급하며 구매 시 전문 감정 업체의 감정서를 함께 제공하는 중고 명품 거래 플랫폼으로, 언제나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명품 제품들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이 있다면

명품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을 널리 제공하는 것이 바그와 시리즈에잇, 그리고 허니의 공통된 목표다. 명품은 브랜드 자체의 파워가 거래 채널을 압도하는 공급자이기에 명품 거래 플랫폼의 영향력은 사실상 유명무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자사는 플랫폼으로 지위를 추구하기보다는 명품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써 브랜딩하고 자리를 잡고 싶다. 이를 위해 판매와 구매,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상품의 매입과 같은 전통적인 상거래를 비롯해 명품 대여, 개인의 명품을 타인에게 임대하고 수익을 만들어 내는 명품 쉐어 등 새로운 형태의 거래를 소비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고객이 만족할 수준의 충분한 경험을 제공한다면, 플랫폼의 지위와 신뢰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아울러, 최근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가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오프라인 시장이 다시 중요해지는 시기가 도래한 지금 자사는 도곡동에 테스트 매장 개념으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매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를 통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이와 같은 작업들을 시작으로 바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해 명품에 대한 모든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

 

렌탈 서비스는 일종의 중고 비즈니스다. 이와 같은 중고 비즈니스를 하면서 자사는 명품 리사이클링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특히나 트렌드가 급속도로 뒤바뀌는 패션 업계 특성상 이는 더더욱 심화되고 있다. 일례로 명품 가방을 포함한 각종 패션 제품들의 경우, 비싼 값을 지불하고 구매를 했다고 해도 질리거나 유행이 지났다는 이유로 제대로 사용하지도 않고 방치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결국 자원이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현상을 야기한다.

 

이에 자사는 이처럼 방치된 제품을 누군가에게 공유함으로써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재판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나에게 있어 소중했지만 이제는 아닌 제품을 원하는 사람이 좋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는 결국 자원의 불필요한 낭비를 막고 시장 내 긍정적인 흐름을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명품 가방은 소비하고 싶지만 경제적 여건이 되지 않는 젊은 세대들에게 합리적인 쇼핑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그래서 자사의 서비스가 좀 더 널리 알려졌으면 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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