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3(금)

커머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 코니아랩

코니아랩 김규식·나현정 공동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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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3.12.06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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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국가이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국내 자영업자 수는 5499000명이며 이는 전체 취업자 수인 27363000명의 20.1%에 달하는 수치이다. OECD 국가들 중에서도 한국은 콜롬비아, 멕시코, 그리스, 터키, 코스타리카에 이어 6번째로 자영업자 비중이 높은 국가에 속한다. 5명 중 1명이 자영업자인 상황에서 경쟁은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물가와 인건비는 갈수록 높아지는데 경쟁 업체는 늘어만 가고, 운영부터 마케팅까지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아지면서 자영업자의 성장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코니아랩은 이와 같은 어려움에 처한 자영업자들을 위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오프라인 상품 소싱부터 결제·물류 시스템, 마케팅까지 가능한 맞춤형 몰을 구축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기여한다. 플랫폼 전성시대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참여자 모두가 성장하는 소득 주도형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코니아랩의 김규식, 나현정 공동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코니아랩_김규식대표02.jpg
코니아랩 김규식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코니아랩은 멤버십 커뮤니티 커머스 솔루션 코니아를 개발 및 운영하는 회사이다. 보통 솔루션과 플랫폼을 많이 헷갈려 하는데, 플랫폼은 쿠팡이나 무신사같이 엔드 유저와 판매자가 함께 들어와서 운영이 되는 형태이다. 그리고 그 플랫폼을 구축한 IT 기술 베이스를 소루션이라고 한다. 코니아는 특정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옴니채널(Omnichannel) 리테일을 위해 필요한 IT 솔루션과 서플라이 체인을 지원한다.

 

자사는 소상공인, 경력단절 여성 등 비즈니스 취약계층의 비즈니스 빌딩을 돕기 위해 기술기반의 IT 솔루션 회사인 코니아랩 외에도 에이코닉과 에이코닉글로벌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에이코닉은 콘텐츠 제작을 위해 필요한 모델 아티스트의 매니지먼트 파트와 콘텐츠 제작 파트인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에이코닉글로벌은 글로벌 판로 확장세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돕는 물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17년 회사 설립 후 자사의 솔루션과 운영 역량을 적극 결합해 패션, 뷰티 등 다양한 상품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진행해왔다. 국내외 판로 개척에 필요한 제품의 소싱 및 콘텐츠 제작, 마케팅 전략, 물류 전반에 대한 전문 조직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인정받아 올해 기준으로 누적 매출액 약 800억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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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코니아랩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소개해달라

주력 사업인 코니아는 IT 솔루션을 기반으로 사용자 간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사용자 간의 관계 관리, 커뮤니케이션, 사용자 참여, 브랜드 확립 및 마케팅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춰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고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옴니채널 리테일을 기본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용자를 통합해 상호작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 안에서 멤버십 프로그램 및 혜택, 맞춤형 경험 등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빅데이터 및 인공 지능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예측해 매출 증대를 일으킨다. 또 브랜드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생성 및 관리를 지원하고 소셜미디어와 통합도 가능하다. , , 오프라인 경계 없이 지불 서비스와 온라인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고 고객의 의견과 피드백을 통해 주기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사용자의 충성도를 증대시킨다.

 

또한 코니아는 서플라이체인 서비스를 통해 B2B 역량을 강화한다. 물류 및 운송 관리, 재고 관리, 품질 관리 서비스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최신 기술과 자동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국제적인 활동 지원을 위한 확장 가능한 네트워트 구축으로 다양한 지역에서의 도매업체, 제조업체, 운송업체와 협력이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탄소 배출 감소 및 사회 책임을 고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를 제공을 통해 협력 파트너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프로세스를 향상시킨다.

 

현재 서울시 협동조합 협의회, 윙크(사원 복지몰), 문화상점, 스윙테일(반려견 시장) 등 다양한 곳에서 코니아를 이용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누군가에게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싶다면 그들과의 스킨십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커뮤니티가 굉장히 중요하고 적절한 공급과 수요의 매칭이 필요하다. 자사의 솔루션은 일방향에서 쌍방향을 넘어 다방향으로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커머스의 혁신 모델이자 시장의 판을 바꾸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온라인, 오프라인의 구분이 아닌 수요와 공급의 매칭과 밸런스를 기준으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점과 온라인 판매 채널을 통합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매출을 증가시키도록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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