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3(금)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12.06 11:3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제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경제 구조가 제조업에서 정보기술(IT)을 포함한 서비스업 중심으로 옮겨가면서 제조업의 혁신이 요구되고 있는 것. 이러한 추세에 따라 등장한 스마트팩토리는 설계 및 개발, 제조 및 유통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를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이다.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하여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스스로 제어할 수 있게 만든다.

 

지금까지의 공정 자동화 기술은 각각의 공정별로만 자동화가 이뤄져 있어 전체 공정을 유기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웠지만 스마트팩토리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모든 설비나 장치가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 전후 공정간 데이터를 자유롭게 연계할 수 있다. 세이지리서치는 딥러닝 기반 제조 인공지능(AI) 기업이다.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며 제조업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탁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조업 분야 AI 솔루션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해나가는 세이지리서치 홍영석 부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세이지리서치SAIGE_홍영석부대표_2023.12 (1).jpg
세이지리서치 홍영석 부대표

 

세이지리서치는 어떤 기업인지

세이지리서치는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해 필수적인 인공지능 품질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기술 발전으로 많은 산업 현장에서 공정 자동화가 도입되고 있지만, 품질 검사는 여전히 사람의 눈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서 제조업 자동화를 이루어내자는 미션을 가지고 서울대학교 박종우 교수와 제자들이 모여 창립한 기업이다. 2016년 서울대학교 로봇자동화연구실에서 연구를 하던 중 중국 선전에 위치한 제조 공장을 견학하는데 공정 자동화가 상당히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결함 검사와 공정 모니터링 과정은 여전히 사람이 직접 진행하고 있어서 놀라웠다. 이 과정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다면 한 단계 높은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에 품질 검사와 모니터링 자동화를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했다.

 

주력사업 및 차별점은 무엇인지

제조업 자동화라고 하면 분야가 다양한데, 세이지리서치는 그중에서도 품질 관리와 관련된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딥러닝 기반 제품 외관을 검사하는 세이지비전(SaigeVision)과 인공지능 기반 공정 모니터링 및 개선 솔루션인 세이지빔스(SaigeVIMS)가 있다. 세이지리서치만의 독보적인 인공지능 기술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결함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발견해 작업 효율성과 제품 품질을 높인다.

 

세이지비전은 딥러닝 기반의 제품 외관 품질 검사 솔루션이다. 어떤 제품을 카메라로 촬영해서 나온 이미지를 분석해서 그 제품이 양품인지 불량인지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기존 룰베이스 알고리즘만으로 검사가 어려웠던 비정형적 결함 검출을 자동화했다. 불량품이 납품되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솔루션에 내재된 딥러닝 알고리즘은 제조업 데이터에 최적화되어 있어 경쟁사 대비 결함 검출 정확도가 높고, 검사 속도가 빠르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는 결함 이미지가 부족해 딥러닝 데이터를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가상의 결함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이미지 화질 개선 기능을 추가해 저화질의 이미지를 고화질로 전환시켜 검출 정확도를 높이고 사용자 편의 증대를 위해 퀵라벨과 오토라벨 기능 등 라벨링 보조 기능을 추가했다.

 

세이지빔스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공정 모니터링 및 개선 솔루션이다. 비디오 인텔리전트 모니터링 시스템이라고 해서 요즘 설비 안에 IP 카메라를 설치해서 24시간 공정을 모니터링하는데 단순히 모니터링하고 영상을 저장하는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상 징후를 감지하는 것이다. 머신비전 업계 최초로 상용화된 AI 기반의 지능형 공정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제조공정 또는 작업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상 징후를 즉각적으로 알림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비()지도 학습 기반의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있어 정상 데이터만으로 비정상 동작을 감지할 수 있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공정 과정 개선에 기여하고 효율을 높인다. 여러 곳에 설치된 수백 대의 카메라를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조명, 배경, 화면 각도 등 외부 요인이 변해도 문제없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가장 최근에 개발한 세이지세이프티(SaigeSafety)는 산업 안전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산업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거나 쓰러졌다거나 아니면 연기나 화재가 발생하는 등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 생기는 경우 CCTV 영상을 분석해서 실시간으로 안전 관련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당사는 연구실에서 창업을 해서 인공지능 관련한 연구를 오랫동안 해 온 연구실 출신의 구성원이 많다. 그러다보니 원천 기술 개발에 많이 집중하고 있고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전체 구성원 중 74%가 딥러닝 연구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특히 이차 전지와 관련한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하고 있으며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 대기업과 머신 비전 SI 기업 등이 주요 고객사다.

 

세이지리서치는 지난 9155억 원 규모 시리즈 B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누적 투자 금액 198억 원을 달성했다. 이는 제조업에 특화된 세이지리서치만의 독보적인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우수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투자사에 대한 감사한 마음과 고객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제조업의 모든 세부 산업 군에서 공정 자동화를 꿈꾸는 글로벌 기업들의 계획을 함께 실현하는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 투자 금액을 기반으로 해서 현재 보유한 솔루션을 조금 더 고도화하고 인공지능 원천 기술 연구에 집중할 계획이다. 신규 기능을 개발해 기존 제품을 고도화시켜 고객마다 최적화된 딥러닝 학습 모델을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고, 안정적으로 품질 검사와 현장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

지금까지 이차전지, 반도체 등 국내 글로벌 기업의 첨단 제조업 현장에서 저희 제품의 기술력을 검증했다면, 앞으로는 국내외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제조업 관련 기업은 모두 당사의 고객이 될 수 있으며 특히 품질 검사 관련해서 고충을 겪는 기업, 자동화를 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세이지리서치를 찾았으면 한다. 인공지능과 관련한 기술 스타트업이 국내에 많은데 아직 성공사례가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아직 검증 단계라고 보는데 당사는 탁월한 기술력과 시장성을 갖추고 있다. 이에 인공지능 기술 기업의 성공 사례로 남고 싶은 바람이 있다.

 

우리나라가 제조업 강국이다 보니 지금까지는 국내 시장에 집중해왔다. 국내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냈으니 이제 국내에만 안주하지 않고 유럽, 미국, 일본 등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한다. 당사의 기술력이 글로벌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하기에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서 글로벌한 기업으로 도약하고 싶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스마트팩토리를 이끄는 인공지능 솔루션, 세이지리서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User-agent: * Disallow: /nad/ Disallow: /member/ Disallow: /modules/ Disallow: /plug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