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2-08(금)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9.20 17:27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국내에서 유명한 게임을 꼽아보라 한다면, 십중팔구 RPG를 이야기할 것이다. RPGRole Playing Game(역할수행게임)의 줄임말로 자신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방식의 게임이다. 실제로 모바일 앱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가 발표한 ‘2022년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인사이트보고서에 따르면 RPG 게임은 국내 모바일게임 총수익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이에 지금도 수많은 게임 회사들이 더 새롭고 자극적인 RPG 게임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퍼즐원스튜디오의 행보는 달랐다. RPG 천하인 국내 게임 시장을 벗어나 단순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퍼즐게임을 제작해 해외로 나섰다. 10년 이상 북미를 타겟으로 한 퍼즐 게임을 개발한 비트망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50개 이상의 게임을 출시했으며 현재 25천만 이상의 글로벌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물론 비트망고라는 기반이 있었지만, 퍼즐원스튜디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따로 있었다. 바로 철저한 유저 중심 마인드. 내가 하고 싶은 게임이 아닌 유저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고 그것을 개발과정에서 데이터로 끊임없이 증명한다. 그러니 유저들은 더욱 열광할 수밖에 없다. 퍼즐원스튜디오 이기섭 대표를 만나 기업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왼쪽부터 퍼즐원스튜디오 이기섭 대표, 정도영 COO.jpg
왼쪽부터 퍼즐원스튜디오 이기섭 대표, 정도영 COO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퍼즐원스튜디오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퍼즐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20191, 각각의 전문화된 역량에 집중하기 위해 비트망고라는 회사에서 분리한 게임 개발조직은 퍼즐원스튜디오로 독립한 후 모바일 퍼즐게임 개발 전문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Bubble Shooter, Match 3, Blast Match, Word, Brick Breaker 등 다양한 퍼즐 게임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도 퍼즐 게임 개발에 대한 내실을 다지며 글로벌 게임 개발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한국 게임 시장은 RPG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국내 게임 회사 또한 RPG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으로 확대하면 캐주얼 장르가 가장 큰 규모를 이룬다. 퍼즐원스튜디오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전 세계 유저들이 즐기는 캐주얼 퍼즐게임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 전략 덕분에 자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고, 한국 모바일 게임을 해외에 수출해 전 세계인의 문화생활에 기여하고 있다.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소개해달라

현대 대표적인 라인업은 Bubble Shooter, Match 3, Blast Match, Word, Brick Breaker 등이 있다. 각 장르에 맞게 쌓아온 퍼즐원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도 다양한 퍼즐게임을 만들고 있다.

 

퍼즐원스튜디오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99% 이상은 해외 유저이다. 특히 브레인 퍼즐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북미 시장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줬다. 실제로 2023년 상반기 기준 매출의 57%가 미국 등 북미 국가에서 발생했다. 매출액은 2022434억 원, 2023년 상반기 351억 원으로 매 분기 최고 매출을 갱신하며 성장하고 있다. 퍼즐원스튜디오의 대표작 Bubble Pop Origin! Puzzle Game은 출시 후 퍼즐 장르에서 2022년 하반기 US 다운로드 46, 2022년 하반기 US 매출 69위를 기록하며 지금까지 백만 명이 넘는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20227월 첫 출시한 Lollipop Sweet Heroes Match3, Magic Blast: Mystery puzzle, Sweet Cubes: Match & Blast 등을 연이어 성공시키며 글로벌 퍼즐게임 개발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퍼즐원스튜디오는 타 업체들에 비해 개발과 출시 속도가 빠르다. 캐주얼 게임의 개발과정에서부터 출시까지 타 업체의 경우 1~2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에 자사는 3개월 내외로 완성도와 추진력을 모두 갖춰 진행하고 있다. 게임의 재미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유저이다. 이 때문에 속도감 있게 개발하고 유저 데이터를 빨리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오랜 기간 캐주얼 퍼즐 게임을 개발했기 때문에 유저가 보여주는 데이터에 대한 확실한 사내 기준이 있다. 이 기준을 통해 업데이트 방향을 결정한다. 한마디로 유저 중심의 게임을 만든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프로세스가 다른 게임 회사들과 다른 것 같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비즈니스 변동이 심한 상황 속에서 퍼즐원스튜디오는 글로벌 게임 회사로서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타겟 이용자들에게 고품질의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재미를 데이터로 측정하고 있으며, 의사 결정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한다. 이를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데이터 분석 툴을 포함하여 여러 분석 사이트를 활용하며 A/B 테스트를 활발히 진행한다. 또한 회사 내부, 외부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의사결정 기준을 세우는 등, 더 재밌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앞으로도 퍼즐원스튜디오는 퍼블리싱 콘텐츠와 플랫폼 확장을 통해 퍼블리싱 회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세계시장 속에서 경쟁력을 키우며 고가치 유저를 발굴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그래서 퍼즐 게임으로는 전 세계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기업이 되고 싶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 세계인이 즐기는 퍼즐게임의 명가, 퍼즐원스튜디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User-agent: * Disallow: /nad/ Disallow: /member/ Disallow: /modules/ Disallow: /plug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