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의 트렌디한 디지털 마케팅으로 신뢰를 얻다, 에이토즈
에이토즈 이명찬, 권진규 공동대표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 마케팅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TV와 같은 전통적인 광고매체는 여전히 매력적이나 콘텐츠 소비 채널이 다양해진 현재에는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훨씬 광범위한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이에 디지털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콘텐츠 마케팅을 중심으로 온라인 채널에서 소비자와 직접 대화도 나누는 커뮤니케이션 형식이 각광 받으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의 경우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콘텐츠가 쏟아지다보니 지속적인 학습과 개선이 요구된다. 끊임없이 트렌드를 쫓아야하며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중요한 점은 온라인 채널의 이해를 통한 방향성 제안이다.
이에 에이토즈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으로써 다방면의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가 탁월한 방향성을 제안하고 이를 수행하여 수많은 고객사들과 함께 오랜 기간 동안 신뢰 관계를 유지해왔다고 한다. 끊임없이 소통하며 기획부터 실행까지 고객의 니즈를 구현해내는 에이토즈 이명찬, 권진규 공동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기업 소개 부탁드린다.
에이토즈는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디지털 채널의 제안, 실행, 제작까지 모두 가능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선도하는 마케팅 기업이다. 에이토즈라는 사명 또한 A to Z, A부터 Z까지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을 담당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에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홈페이지 제작 솔루션 개발, 디지털 광고 등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 하는 모든 분야를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에이토즈는 기준과 원칙을 지키고 발전시키는 정도 경영(원칙 경영), 기업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고객 중심의 경영), 디지털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솔루션을 찾고자 노력(시스템 경영), 실력과 책임감을 갖춘 인재 양성(인재 중시의 경영)의 네 가지 철학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갖추는데 있어, 새롭게 광고 영역으로 진출하는 인재에게는 대표와 각 팀의 팀장이 직접 교육하여 방향을 잡고, 경력을 갖춘 인재에겐 다른 기업에서 경험해보지 않은 보다 넓은 경험을 갖추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주력사업 및 차별점은 무엇인지
에이토즈의 강점은 온라인 채널의 이해를 통한 확산 방향성 제안이다.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으로 꼽히는 홈페이지 제작 및 솔루션 개발, 초기부터 지금까지 가장 강력한 상품 중 하나로 실행 중인 바이럴 마케팅, 지속적인 상품 확장으로 연결하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최근 상품을 확장하고 지속적으로 투자 중인 메타버스 마케팅까지 에이토즈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을 아우르고 있다. 디지털 영역으로 들어온 이상 가장 기본적으로 다뤄야 할 부분으로 디지털 광고의 힘은 브랜딩에 있다고 생각해 홈페이지를 기획·제작하고 운영하기도 한다.
바이럴 마케팅은 창립부터 함께해 온 에이토즈의 주력 상품 중 하나로 전 직원이 기본적으로 운영하고 다루고 있는 영역 중 하나다. 포털 영역의 파워블로그, 유튜버, 인스타그래머를 포괄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기반으로 카페, 지식인, 언론(PR)까지 입소문을 위한 바이럴 마케팅 영역을 모두 다루고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명찬 대표는 IT영역의 네이버 파워블로그 인증을 받았던 블로거로 인플루언서의 효과와 방향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와 효율이 높은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초기부터 지금까지 에이토즈가 성장했던 기반이 바이럴 마케팅이었고 특히 인플루언서는 어떤 기업보다 잘 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다른 디지털 마케팅 기업들도 바이럴 마케팅은 당사에 외주를 줄 정도이며, 많은 광고주 및 대행사와 함께 오랜 시간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퍼포먼스 마케팅, 메타버스 마케팅 등은 각 포털 및 매체에서 제공하는 자료가 명확한 편이다.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다르다. 매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한계가 있어 에이토즈에서는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솔루션을 제작했다. 에이토즈 솔루션은 블로그로 들어가면 보이는 방문자 수를 떠나, 네이버 파워블로거에게 광고를 의뢰 후 그들의 블로그에 게재한 글에 대한 집계(유입한 키워드 및 페이지뷰 수치 등)를 DB화 하여 광고주에게 추천하는 블로그의 기준을 더욱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는 광고주와 대행사들에게 매력을 이끌 주요한 솔루션으로 에이토즈에서 다른 무엇보다 매력적인 상품 중 하나라고 자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네이버 키워드 광고(파워링크), 구글 광고, SNS 광고 등 다양한 매체의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을 제안·실행 하고 있다. 무엇보다 각 영역의 전문가들을 준비, 채용하여 상시적으로 상품에 대한 이해를 연결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
에이토즈는 2024년 9월 10주년을 맞이한다. 앞으로 새로운 10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로고와 홈페이지를 전면 리뉴얼해 새롭게 바꾸고, 올해 말에는 신사옥으로 이사를 진행하여 큰 변화를 만들 예정이다. 계속 성장해나가고 싶고 확장하고 싶고 그러기 위해서는 신뢰를 하는 관계가 아니라면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30년, 40년 계속해서 달려 나가고 싶다.
매년 기준은 잡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전년도 매출의 1.5배 이상 해줘야 자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우선 목표는 그 부분을 염두에 두고 있고 거기에 맞춰서 직원 수 증가도 따라오도록 하고 있다. 2024년에는 30명을 넘어서 40명까지 생각하고 있으며, 마케팅 회사의 특징상 사람(직원)의 성장은 매출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감사하게도 지금까지 매년 성장해온 것 같고, 앞으로도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싶다.
에이토즈는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운영을 이어온 바, ‘청년들이 일하기 좋은 기업’ ‘하이브랜드서울’, ‘서울형 강소기업’ 등에 선정됐다. 무엇보다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그들과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운영해나가고 있다. 상품적으로는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을 경험해볼 수 있으면서도 사람을 중심으로 발전을 거듭해 나가고 싶은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