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산업을 위한 맞춤 모터를 개발하다, 모터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인 운동으로 변환하는 장치로, 회전 운동을 생성하거나 선형 운동을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져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흔히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선풍기나, 세탁기, 건조기 등의 원동력으로서 이용되며, 산업 분야의 경우 컨베이어 벨트, CNC 기계, 로봇 암 등 여러 자동화 장비에 활용가능하다. 이렇듯 모터는 우리 일상생활 및 산업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필수적인 요소로 꼽히고 있다.

 

모터온은 다양한 모터를 연구 및 개발하는 모터 전문 기업으로, 변화하는 산업의 니즈에 맞춘 모터를 선보이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높은 기술력을 통해 고퀄리티의 제품을 개발하면서 모터 산업에 이바지하고 있는 모터온 김용원 대표를 만나 이야기해보았다.

 

모터온.JPG
모터온 김용원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모터온은 2021년 2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체적인 기술을 이용해 표준형 BLDC Motor, BLDC 모터용 감속기, 드라이버 등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다. BLDC 모터, 감속기, 드라이버 일체형의 SEMI Servo 모터를 개발해 로봇 시대에 부응하도록 사업화하고 있다.

 

특히 요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율주행 산업에도 집중하고 있다. 자율주행 로봇용 Inwheel Motor Unit을 개발하며 변화하는 산업에 대비하고 있으며, 이동용 로봇, AGV, 전기 자전거, 전기 스쿠터 등 다양한 신규 사업군을 형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모터를 연구하고 있다.

 

주력 사업에 대해 설명해 달라

그동안 단상 AC motor는 중국산 제품에 의존해 왔었다. 하지만 최근 품질, 납기, 가격 변동 등의 문제로 인해 공급망에 문제가 발생하고 납품받던 여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사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베트남에 단상 AC Motor 대량 생산 라인을 구축해 중저가의 가전용 모터의 국내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었다.

 

이처럼 모터온은 고객이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사에서 개발한 단상 AC Motor를 이용해 가정용 온수 보일러용 배풍기 Fan과 pump를 제작하고 있다. 이번 연도부터는 가정용 보일러용 Blower Motor와 Pump Motor 등 대량 생산형 제품을 주력으로 국내에 공급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표준형 BLDC Motor, 감속기, 드라이버 등 공장 자동화 기기와 로봇에 이용되는 모터를 생산하고 있고, 전기자전거나 전동 휠체어에 이용되는 Inwheel Motor를 생산하고 있다. 품질 경영을 위해 ISO9001, ISO14001, IATF16949 등의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개발 과정에서 획득한 감속기, 모터 드라이버 기술에 대한 특허 출원과 함께 다양한 기술 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이 있다면

모터온은 ‘새로운 세상을 돌린다’라는 슬로건 아래 새로운 세상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기존 고객사의 고품질 저가격이라는 요구에 맞추어 모터온은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춰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앞으로도 모터의 국산화를 위해 새로운 모터 개발을 진행하면서 전기자동차 전장 부품, 로봇 산업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터온의 제품이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렇게 꾸준히 성장하면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