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력과 노하우로 시장을 선도하는 골프 컨설팅 전문 기업, 누보이엔지(누보ENG)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서는 한국의 골프장 시장 규모가 2021년에 8조 5,533억 원이며, 2023년 말에는 골프장수가 전년도보다 20개소 증가한 567개소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렇듯 코로나19 엔데믹(endemic·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으로 국내 골프 수요가 진정기에 접어든 상황에서도 양호한 실적을 거뒀으나, 성장세를 되찾기 위한 골프장 업주들의 투자는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누보이엔지는 골프장 컨설팅에 전문성을 지닌 기업이다. 독보적인 기술력과 차별화된 서비스, 우수한 품질로 골프장 업계를 선도하는 누보이엔지 송건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인터뷰사진_누보이엔지1.jpg
누보이엔지 송건호 대표

누보이엔지에 대해 소개해달라.

코스닥 상장회사인 농업 전문 기술 중심의 누보에서 2022년 5월에 골프장, 조경 사업 부문을 계열 분리하여 설립되었다. 누보이엔지는 골프장 코스, 조경 관리에 있어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 골프장을 최초 조성하기 위한 인허가 업무에서부터, 공사, 병·해충 관리, 조경 관리, 골프장 코스관리 및 위탁운영까지 골프장 관리에 전문화된 영역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경기 광주에 위치한 큐로컨트리클럽(27H), 애경그룹에서 운영 중인 중부컨트리클럽(18H), 여주에 위치한 계룡건설에서 운영하고 있는 루트 52컨트리클럽(18H), 용인 동탄 신도시 옆에 위치한 코리아컨트리클럽(27H) 등의 코스관리 용역을 위탁받아 독보적인 기술력과 제품력으로 최고의 코스관리 품질을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조금씩 늘려갈 예정이다.

 

또한 바스프, 신젠타, 엔뷰(구 바이엘) 등 글로벌 기업의 파트너로서 국내 골프장에 전용 자재를 공급하고 있다. 이는 신뢰를 바탕으로 자사의 영업력과 비전을 공감하여 수년간 관계를 맺어오며 품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인터뷰사진_누보이엔지2.jpg
사진=누보이엔지 제공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해달라

코로나 이후 전반적으로 골프장 문화가 더 대중화되고, 더 젊어지고, 더 첨단화 되었다. 플레이어들의 수준 또한 상대적으로 높아져 세심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는데, 그중 골프장 그린의 잔디는 굉장히 낮은 높이에서 균일하게 밀도를 갖추고 생육할 수 있는 품종이 필요하다. 하지만 북유럽 등 서늘한 기후에서 자라는 잔디를 가지고 와 재배·관리하다보니 국내 기후와는 맞지 않아 질이 떨어지고 비용 증가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자사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퀄리티 좋은 잔디를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어려움이 있지만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자사는 국내 최초로 발포형 비료와 농약을 개발하여 전국 대부분 골프장에 공급하고 있다. 그 중 CRF(Controlled Release Fertilizer, 용출 제어형 코팅비료) 비료는 효과가 3~6개월 이상 지속되어 잔디관리에 효율성이 높다. 비료에 코팅을 해서 성분이 용출되는 시간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전 세계에 이 기술을 가진 나라와 기업은 손에 꼽는다. 버려지는 비료 없이 작물에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통해 효율을 높이고 적은 비용으로 많은 수확을 올릴 수 있다.

 

또한 이와 관련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잔디, 수목 관련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다양한 잡초 및 병해를 전문적으로 방제하며, 컨설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조경관리, 골프장 코스관리 및 위탁관리 용역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골프 인구가 증가하며 퀄리티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자사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잔디와 수목 등 코스를 관리하는 위탁 운영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자사는 완성된 골프장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골프장의 설계부터 관리까지 자사에서 모두 대응 가능하다. 10여 년 이상 업계에서 근무한 베테랑 직원 100여 명이 골프장 신규 인허가를 비롯해 토목공사, GTB 공사, 조형공사, 코스 리노베이션, 조경공사 등 다양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골프장 전용비료, 농약을 세계 골프장에 수출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 골프장에서 사용하는 비료, 농약 등 적지 않은 제품들이 외국에서 수입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제품 품질 또한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특히 자사에서 자체 개발한 발포형 제품, CRF 비료 등 다양한 기능성 비료를 전 세계 골프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현재 수출 중인 동남아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까지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 자사 제품을 수출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다.

 

또한, 골프장 코스관리 전문 기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코스관리, 매니지먼트, 캐디 운영 시스템 등 우리나라만의 선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골프장 매니지먼트를 위탁사업으로 확대할 생각이며, 자체 기술력으로 설계, 공사까지 진행하여 세계 100대 골프장에 들 수 있는 누보이엔지 골프장을 운영하는 큰 그림도 가지고 있다. 골프장에 특화된 전문 기업이 골프장을 운영하며 매니지먼트까지 하는 케이스는 거의 없기 때문에 뛰어난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방면에서 만족할만한 골프장을 완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골프장 관리뿐만 아니라 공원, 운동장, 도시 조경, 조경관리 등 다양한 조경부분의 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단순한 식재, 관리 위주의 조경 사업이 아닌 생태복원, 산림복원, 더 나아가 지구환경 복원이라는 큰 테마를 가지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환경으로 발전시키는 사업을 구상 중이다.

 

누보이엔지의 모기업인 누보의 경영이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인 생각을 지닌 인재를 육성, 발굴하여 농업의 세계화에 앞장선다’이다. 누보이엔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품개발, 기술의 발전을 통해 거듭 성장하며, 인재들과 함께 국내 골프 산업의 발전뿐만 아니라 세계 골프업계에 이바지하는 글로벌업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 인재들과 함께 골프장 조경사업부문을 세계화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이어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