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볼트 시장을 선도하다, (주)대한볼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트는 두 물체를 붙이거나 조이기 위해 사용하는 부품으로, 무엇인가를 조립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부품이다. 볼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는 결국 해당 제품에 대한 문제로 변모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완성도가 볼트에 달려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고품질의 볼트는 제품 제작 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처럼 볼트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산업 분야에 있어 꼭 필요한 부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볼트 또한 이에 맞게 변화를 거듭해왔고, 현재 볼트는 다양한 규격과 재질로 제작되어 수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어 볼트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같은 상황 속 (주)대한볼트는 다양한 크기의 고품질 볼트를 제작함과 동시에 고객 요청에 맞는 개발, 주문 제작 서비스도 제공함으로서 최고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주)대한볼트 최종혁 부사장과 영업소인 (주)대한볼트 최종웅 대표를 만나봤다.

 

인터뷰사진_대한볼트_왼쪽부터 대한볼트 최종웅 대표, 최종혁 부사장.jpg
왼쪽부터 (주)대한볼트 최종웅 대표, 최종혁 부사장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대한볼트는 1986년에 설립된 산업용 볼트 생산 전문 기업으로, 다양한 특허 취득과 더불어 국내 최초로 국산화 프리미엄 볼트를 자체 기술로 개발해 기업별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여러 산업 기계 분야에 자사의 볼트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꾸준히 영업 실적을 올리고 있다.

 

또한, 최근 전기 자동차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2차 전지 배터리 쪽도 각광받고 있는 상황인데, 자사는 2차 전지 배터리를 제작할 때 필요한 볼트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볼트를 해외에서도 판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대한볼트의 경영 철학은 가족 같은 기업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직원들과의 소통을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자사는 모든 일에 있어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갖춘 사람이야말로 좋은 인재의 요건을 갖춘 사람이라 생각하고, 이런 인재야말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업무를 다 할 수 있기에 좋은 품질의 믿을 수 있는 제품이 나온다고 생각한다.

 

주력 사업에 대해 설명해달라

앞서 말씀드렸듯 중공업, 자동차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작은 사이즈에서부터 큰 사이즈까지의 다양한 길이의 특수 볼트를 직접 제작해 판매하고 있으며, 주문 제작 볼트들도 생산하고 있다. 중공업 분야의 경우 조선 엔진 쪽에 활용되는 엔진 조립 용으로 자사의 볼트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라인 설비 및 외관 부분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주)대한볼트는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여 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이를 위한 여러 테스트 진행과 더불어 품질 보증까지 받는 등 무슨 일이 있어도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자사는 볼트 개발과 더불어 고객이 요청한 대로 주문 제작된 볼트들도 생산하고 있는데, 몇 년 전 고객사의 요청으로부터 시작해 초고강도 14.9/15.9/16.9 볼트를 제작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높은 강도를 가진 볼트는 강도가 12.9인데, 그보다 높은 강도의 볼트 개발을 의뢰해 주셨다. 이에 자사는 12.9보다 높은 강도의 육각 소켓 렌치 볼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높은 강도의 볼트 제작을 의뢰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특히 자동차, 사출성형기, 건설 기계, 공작 기계 산업 분야에서 많이 요청해 주시는 편이다. 해외에서는 이처럼 초고강도 볼트에 대한 주문 제작이 이미 이뤄지고 있었지만, 국내의 경우 이와 같은 주문 제작 볼트 시장이 활발하지 않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주)대한볼트는 국내 최초로 볼트 주문 제작을 시도했고,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다.

 

현재 중국, 대만, 인도, 베트남 등 가격이 저렴하면서 비교적 낮은 품질의 제품들이 수입되어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경쟁사인 국내 볼트 제조업체들이 직접 생산해서 판매해야 하는데, 가격이 국내 제품에 비해 저렴하다 보니 많은 기업들이 해외 제품을 찾게 되고, 이에 역으로 해외 제품들을 수입해 국내에 유통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사는 언제나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자체 생산을 진행하고 있지만, 타 국가에서 저단가로 들어오게 되면 자사 제품과 단가 차이가 나다 보니 여러 기업에서는 저렴한 해외 제품 쪽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품질을 우선시하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을 선택해 주고 있어 지금까지 볼트 시장에서 굳건히 버티고 있으며, 이와 같은 고객들의 믿음에 힘입어 더욱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제품들을 생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이 있다면

우선 체계적인 경영 체계와 기업 혁신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특히 최근 이슈인 전기 자동차와 2차 전지 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 속, 최근 개발한 무전해 니켈 도금 볼트를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있고, 이를 통해 매출 실적 증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시대의 흐름에 맞춰 기업 경영을 할 것이며 변화하는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주)대한볼트는 어느새 설립된 지 37년이라는 긴 업력을 쌓아온 기업이 되었다. 자사는 제품 품질과 고객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수입 업체들과의 가격 차이가 80% 가까이 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에서 굳건히 자리를 지키며 살아남을 기업이라고 자부한다. 이를 위해 앞으로도 국산 볼트의 자부심을 지키고자 최고 품질의 볼트를 생산할 것이며, 좀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국산 볼트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기업들이 모든 부품들을 국산 제품으로 사용함으로서 국내 제품의 기술력이나 퀄리티를 유지했으면 한다. 현재 수입 부품들이 국내에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다 보니 국산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조립하는 볼트와 같은 부품들은 해외 제품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제품 제작에 있어 마지막 공정은 볼트를 통해 완벽하게 제품이 제작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인데, 이때 저렴한 가격의 해외 볼트를 사용해 부러지는 하자가 발생, 결국 완제품 전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은 편이다.

 

볼트는 기초 부품이다. 크기는 작지만 뼈대가 되는 기초 부품이기에 볼트 품질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가격만을 생각해 저렴한 볼트를 사용했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모되는 비용이 크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기업의 이미지와 물질적 손해일 수밖에 없다. 그러니 처음부터 볼트 선택 시 품질에 조금만 더 신경 쓴다면 이와 같은 문제 발생을 예방할 수 있어 오히려 경제적으로 기업 측에 도움이 된다.

 

수입 제품과 국산 제품의 가격을 비교해 보면 수입 제품이 훨씬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수입 제품을 선택하는 기업들 입장도 이해가 간다. 하지만 볼트는 제품 완성의 마침표와 같은 역할이니만큼 볼트만큼은 국산 제품을 사용함으로서 국내 기업과 국내 볼트 제조 업체가 서로 상생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