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상품, 콘텐츠를 추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뉴런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의 등장은 많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제는 음성 명령을 통해 직접 기기를 조작하지 않아도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재생하거나 날씨를 확인할 수 있게 됐고, 실시간 교통 정보를 파악해 가장 최적의 경로를 찾아 안내하는 등 이처럼 현시대는 이전에는 체험해 본 적 없는 편리함을 누리고 있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중에서도 AI를 이용한 추천 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AI 추천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다.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상을 추천하고, 최근 시청한 영화와 비슷한 분위기의 영화를 추천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취향에 맞는 여행 코스 추천이나 사용자의 현재 기분 상태를 파악해 지금 필요한 것을 추천하는 등 AI 기반 추천 솔루션은 계속해서 발전해가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AI 기반 추천 솔루션이 급성장하고 있는 지금, 뉴런즈는 AI를 기반으로 앱 및 웹 서비스를 제작하고 공급함과 동시에 자체적으로 운영도 하고 있으며, 뉴런즈만의 추천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뉴런즈의 김영현 대표를 만나봤다.

 

인터뷰사진_뉴런즈 피부보정.png
뉴런즈 김영현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뉴런즈는 보유한 AI를 기반으로 다양한 앱 및 웹 서비스를 제작하여 초기 스타트업과 대기업 및 공공기관으로 납품하는 스타트업이다. 자사도 직접 추천 솔루션을 기반으로한 ‘완벽한 하루’라는 원클릭 관광·데이트코스 추천 플랫폼을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다.

 

자사의 추천 솔루션은 각종 매칭 플랫폼, 맞춤형 상품 추천, 유사 콘텐츠 추천 등에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자사는 여러 기관과 R&D 연구개발을 통해 성능을 가다듬고 공인기관의 인증 테스트에 통과해 가장 전문적인 수준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사 서비스 ‘완벽한하루’를 레퍼런스로 요즈마그룹코리아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한 경험이 있다.

 

또한 ‘사용자 맞춤형 할인 프로모션 알림 플랫폼’, ‘노무사 매칭 플랫폼’, ‘힐링 프로그램 추천 플랫폼’ 등을 납품했다.

 

자사는 상호 간의 존중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이다. 이를 위해 사내에서는 서로의 나이, 학벌에 대한 언급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며, 직급으로 부르는 것이 아닌 이름 끝에 님 자를 붙여 서로를 부르고 있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학벌이나 나이 등을 바탕으로 섣불리 서로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서 수평적 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직원들끼리 서로 존중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인터뷰사진_뉴런즈.jpg
사진=뉴런즈 제공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소개해달라

뉴런즈는 현재 AI를 필요로 하는 앱서비스 구축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자사는 AI 전문 인력과 SI 개발(일반적인 앱 및 웹 개발) 인력을 모두 보유하고 있기에 저마다 다른 고객사들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구축해 드리고 있는데, 이는 자사의 강점이자 차별점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앱을 만들고 싶다는 의뢰가 들어왔을 때, 대부분의 기업들은 앱에 대한 개발만을 진행한다. 하지만 자사는 AI 연구팀이 따로 있어 AI를 탑재한 앱 개발이 가능하다. 따라서 좀 더 고도화된 서비스나 맞춤형 매칭 등 개발에 있어 까다롭고 어려운 것들을 제작하고 싶다는 요청이 들어와도 고객사가 원하는 대로 제작할 수 있다.

 

사실 다양한 니즈를 맞출 수 있는 배경에는 뉴런즈가 ‘완벽한 하루’라는 10만 다운로드 관광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하는 회사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저가 원하는 맞춤형 코스 제작이 가능하며, 취향과 선호정보를 반영해 관심이 있어 할만한 코스를 만들어주는 AI 추천 코스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유기능과 커뮤니티 창구가 있어 서로 가진 데이트 코스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CCTV 영상 분석을 통한 동식물 객체인식’과 챗봇 및 추천시스템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자동 라벨링 및 분류 솔루션’ 등을 보유하고 있다.

 

CCTV 영상 분석을 통한 동식물 객체인식 기술의 경우, 인간보다 동식물에 좀 더 집중한 기술이다. 현재의 CCTV는 AI가 생명체를 인식할 때 동식물 쪽에 대해서는 학습이 많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자사는 동식물에 특화된 CCTV 영상 분석 기술을 개발했다.

 

한 업체는 스마트 팜을 통해 곤충을 육성하고 있는데, 자사의 기술을 이용해 몇 마리의 개체가 생존했고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자동으로 분류해 좀 더 효율적인 시스템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 다른 한 업체는 CCTV 영상을 통해 집에 혼자 있는 반려견의 상태를 자동으로 판단해 음식이나 간식 등을 배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많은 곳에서 자사의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이 있다면

올해에는 자사의 솔루션을 좀 더 자동화되고 보편화된 방법을 통해 개발함으로서 거래처들을 작년 대비 2배 이상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자사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 다운로드 수도 20만까지 기록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데이터 팀의 목표는 자사가 보유한 솔루션을 고객사의 앱 또는 웹 서비스 내에 직접 커스텀 된 형태로 납품하던 기존의 방식을 상용 버전의 관리자 페이지 제작을 통해 많은 고객사들이 훨씬 간편하고 저렴하게 이를 이용하도록 만들고자 한다.

 

사업 개발팀의 목표는 자사가 운영 중인 ‘완벽한 하루’ 플랫폼의 추가적인 투자 유치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유저 경험을 철저하게 분석해 친구들, 연인, 가족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기 위한 장소와 코스를 추천해 줄 수 있는 트렌디한 앱으로 탈바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표 달성을 통해 전 부서의 직원들이 회사 매출과 서비스가 모두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모두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항상 혁신적으로 도전하는 Newruns 분들 모두 화이팅이라 전하고 싶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