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기계번역 솔루션을 제공하다, 시스트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번역의 등장은 많은 사람들의 소통에 큰 도움을 줬다. 컴퓨터를 통해 각자의 언어로 해석해 이를 전달해줌으로서 직접 해당 언어를 배우지 않고도 서로의 말을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처럼 사용이 편리한 기계번역은 맞춤법 오류나 신조어, 화자의 의도 파악 등 세밀한 부분까지 해석하는 데 한계가 존재했고, 기계번역을 통한 소통에 있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특히 그중에서도 사업 관련 소통에 있어 번역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경제적 손실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기계번역에 대한 니즈가 꾸준히 존재해왔다.

 

이에 AI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욱 정확하고도 유연한 번역이 가능한 기계번역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등장했으며, 그 결과 최근 기계번역은 과거에 비해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는 추세다. 동시에 기계번역 시장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기계번역 시장의 흐름 속, 시스트란은 언어의 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꾸준히 일반 기업 및 개인에게 기계 번역 솔루션을 제공해왔으며, 시스트란만의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플랫폼을 바탕으로 기계번역 시장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고 한다. 시스트란의 김유석 한국법인 대표를 만나봤다.

 

인터뷰사진_(주)시스트란 김유석 대표.jpg
시스트란 김유석 한국법인 대표

시스트란은 어떤 기업인지

시스트란은 비즈니스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기계번역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계번역 전문 기업이다. 1968년에 설립되어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자사는 세계 최초 웹 기반 번역 포털을 출시하고,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인공지능과 신경망을 결합한 최초의 신경망 번역엔진을 출시하는 등 관련 분야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아가고 있다.

 

현재 언어는 계속 변하고 기술 또한 변해 적용되고 있다. 이에 자사는 해당 첨단 기술들에 들어가는 요소들을 기계 번역 엔진에 맞도록 경쟁자들보다 빠르게 적용시켜왔다. 더불어 시장이 요구하는 자연어 처리, 언어 처리 관련 기술들을 가장 빠르게 상용화했으며, 타 기술과의 융합도 선도해왔다.

 

또한, 시스트란은 고객 환경과 도메인에 맞는 지원체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 도메인에 맞는 특화된 기계 번역 엔진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온프레미스 설치형, 클라우드 공급 또한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서포트하기 위한 24시간 대응 체계를 프랑스, 미국, 한국 등에 구축했다.

 

아울러 시간이 흐르면서 OpenAI가 개발한 GPT와 같은 거대 모델들과 오픈소스가 많이 등장했고, 이에 다수의 기업들이 유사 제품을 선보였다. 하지만 자사의 기술과 솔루션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솔루션은 안전과 신뢰성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며, 이는 오랜 기술의 축적을 통해 증명된다고 생각한다. 이에 시스트란은 900여 개 글로벌 기업 및 정부기관 등에 기술을 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IT 조직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급하는 데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다.

 

인터뷰사진_시스트란 도메인 특화 엔진.jpg
시스트란의 도메인 특화 엔진

주력 사업은 무엇인가

현재 시스트란은 글로벌 협업, 다국어 콘텐츠 생성, 글로벌 고객 지원, 전자 조사, 빅데이터 분석, 전자 상거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맞춤형 기계번역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자사에서 제공하는 내부 구축형 기계번역 솔루션은 데이터 보안성을 보장하고, 기존 또는 타사 앱 및 IT 인프라와의 원활한 통합과 유연한 확장성을 지원하는 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다.

 

자사의 기계번역솔루션 ‘SPNS’는 텍스트, 음성, 문서 자체를 인식해서 번역해 주는 솔루션으로, 보안 환경에 민감한 고객들이 찾는 설치형 번역기다. 고객들이 대용량 문서를 번역할 시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때 솔루션을 내재화 해놓음으로서 무한 번역이 가능하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정보기관이나 정부, 그리고 기업들과 같이 보안에 예민한 고객들의 경우 클라우드 보다는 온프레미스, 즉 설치형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클라우드 기계번역 플랫폼 ‘SYSTRAN PRO’는 온라인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번역기다.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며, 특히 타 경쟁 서비스보다 가격이 약 30%가량 저렴한 데다 지원되는 언어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사는 특화 번역엔진 공급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앞서 말씀드린 솔루션들에 들어가는 엔진이 바로 특화 번역 엔진이다. 법률, 금융, 헬스케어 등 도메인에 특화된 엔진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할 경우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로 한 번 더 성능을 고도화 함으로서 차별화를 제공하고 있다.

 

목표와 방향이 있다면

최고 수준의 번역기를 꾸준히 제작할 계획이다. 시스트란은 NFA(Neural Fuzzy Augmentation), 메인테이너, Mono Corpus를 활용한 엔진 성능 고도화 등과 같이 다양한 첨단 기술을 활용해 도메인별로 특화된 번역엔진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그리고 융합형 공급자로써의 가치 창출을 실현하고자 한다. 현재 음성인식, OCR 문자인식뿐만 아니라 GPT와 같은 거대 모델과 협업적인 구도를 가져가고 있는데, 이는 시스트란이 해당 기술들에 사용하는 원천 기술을 R&D 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적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거대 모델의 등장으로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는 지금, 해당 기술들과의 융합적 모델 제공이야말로 시장에서 원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시스트란은 이전과 같이 이러한 분야에 선도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고자 한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