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패션시장에 최적화된 신체사이징 정밀측정 솔루션으로 혁신을 선도하다. 아이미마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PC와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 치중되어있던 브랜드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온라인 시장에 뛰어들었고, 특히 패션 업의 경우 높은 접근성 덕에 바쁜 현대인들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빠른 성장을 이루기도 했다.

 

하지만 의류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바로 사이즈 측정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실제로 착용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고를 수 있지만 온라인의 경우 적절한 사이즈를 고르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는 곧 반복적인 반품으로 이어져 브랜드의 수익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아이미마인은 시각적 분석 AI 기술을 활용한 신체사이징 정밀측정 솔루션을 개발하여 온라인으로 의류를 구매할 때 자신에게 꼭 맞는 사이즈를 제공해 반품률을 낮출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AI 바우처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등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다는 아이미마인 박익수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아이미마인.JPG
아이미마인 박익수 대표

기업 소개 부탁드린다.

아이미마인은 신체사이징 정밀측정 솔루션 'SizeMine'을 개발 및 보유한 기업이다. 해당 기술을 쉽게 말하자면 AI 기술을 활용해 전신 앞면 사진 한 장만으로 사진에서 보이지 않는 뒷면까지 예측할 수 있는 기술로, 최대 98%라는 정확도 높은 신체데이터를 산출한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패션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뚜렷해졌으며, 개인맞춤데이터를 활용한 쇼핑몰들이 등장하면서 오프라인 시장을 넘어서는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의상을 입어보고, 만져보고, 질감을 느낄 수 없어 발생하는 반품률의 증가로 브랜드들의 물류비용 부담감은 커진 상태이다.

 

이 같은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도록 SizeMine은 신체측정 기술과 의류의 치수, 질감 그리고 구매자의 취향을 한꺼번에 분석하여 적합한 의류를 매칭해줌으로서 반품률을 최대 30% 이상 낮출 수 있다.

 

아이미마인은 이러한 기술력으로 여러 의류 쇼핑몰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글로벌 패스트 패션 매출 1위 기업과도 솔루션 도입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주요 사업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자면

SizeMine은 SaaS(Software as a Service)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이커머스 B2B 시장을 주 사업 아이템으로 하고 있다. 기존에도 사이즈측정 솔루션을 선보인 기업들이 있지만 이는 카메라를 통해 사진을 촬영하여야 하기에 주로 모바일 앱에서 구동된다. 하지만 B2B 플랫폼 사업자는 이러한 부분들이 개인정보 유출로 이어질 수 있기에 솔루션 사용에 있어 어려움이 있다.

 

이에 SizeMine은 PC 및 모바일 앱 등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플랫폼 내 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어 추후에는 글로벌 쇼핑몰 제작플랫폼(Wordpress) 시장에도 진출하고자 한다. 올해 하반기 동남아시아 및 중국 시장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미국과 일본 시장을 바라보고 있다.

 

또한, 요새 가장 핫한 아이템인 메타버스에서도 사용자 정보 기반 아바타 생성을 위해 SizeMine을 활용하고자 하는 요청들이 이어지고 있다. 향후에는 메타버스에서도 아바타를 넘어 사용자와 비슷한 고퀄리티 아바타를 지향할 것이라 생각하기에 차세대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앞으로의 방향과 목표가 있다면

아이미마인은 작년까지 데이터진흥원의 데이터바우처 AI수혜기업으로서 여러 지원사업을 받아 성공적으로 사업화 시켜왔으며, 올해에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AI바우처 공급업체로 성장하게 되었다. 기존 수요업체로서 도움 받은 것을 이제는 공급업체로서 수요업체를 발굴해 사업에 유용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지원할 것이다.

 

더불어 국내 패션 산업 활성화에도 집중하고자 한다. 동대문 패션소상공인들이 제작한 편집의류를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이 사이즈 고민 없이 입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며, 추후에는 의류 종류에 따른 수치 차이를 분석하여 의류 표준 데이터를 확립해 소비자의 사이즈 문제, 고객 취향 문제로 인한 반품 문제를 근본부터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다.

 

아이미마인은 전 세계인의 신체사이즈를 수집하고 의류 정보를 표준화하여 동대문 소상공인도 해외도 진출할 수 있는 판로를 열고 싶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