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산업을 이끄는 선두주자, 아이엠브랜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의 '2022 1인 미디어 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1인 미디어 산업 연간 매출액은 2021년을 기준으로 2조 5,000억 원을 넘어섰다고 한다. 또한, 매출액 중 광고 매출은 약 9,000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36% 비중을 차지했으며,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연평균 수익에서도 광고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현재 많은 기업 및 브랜드들이 1인 미디어를 통해 자신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알리는 마케팅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시에 1인 미디어를 통한 광고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사실 또한 알 수 있다.

 

이러한 시장 흐름 속 아이엠브랜드는 차별화된 소비자 관점으로 유튜브에 브랜드를 노출하고, 매력적인 브랜드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다고 한다. 아이엠브랜드의 강재창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인터뷰사진_아이엠브랜드_대표.jpg
아이엠브랜드 강재창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아이엠브랜드는 2021년 1월 설립되었으며, 'Everyone can have value as a brand'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유튜브 광고 대행사다. 높은 전문성과 경력을 가진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상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최상의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과거 크리에이터로서 유튜브 업계에 처음 뛰어들게 되었다. 시청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으며 점차 채널을 늘려가며 활발히 활동을 하던 중, 어느 순간 번아웃이 찾아왔다. 번아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이에 아이엠브랜드를 설립하게 되었다.

 

자사는 모두가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자사는 만나본 적 없는 차별화된 소비자 관점으로 유튜브에 브랜드를 노출하는 것을 도와드리고 있다. 더불어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끔 다양한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다.

  

인터뷰사진_아이엠브랜드.jpg
아이엠브랜드 임직원 일동

주요 서비스 소개를 부탁드린다

자사는 유튜브 중심으로 한 번에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유튜브, 브랜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구성된 올인원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자사만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광고주의 상품 및 서비스를 분석한 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끔 매력적인 브랜드 가치를 창조하여 제공한다. 브랜드 컨설팅을 비롯한 디지털마케팅, SNS 마케팅 등이 있다.

 

유튜브 마케팅의 경우 마케팅 타켓을 선정한 후 다양한 고객들에게 유튜브 동영상으로서 제품을 노출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기업 채널의 운영 관리부터 브랜디드 광고, PPL, 채널의 수익 창출 컨설팅 등 다양한 방면으로 광고 영역을 잡고 있다.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하여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가장 인기 있고 핫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및 셀럽들과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함으로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인원 마케팅 이외에도 자사는 MCN 매니지먼트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자사는 유명 크리에이터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연결해드리고 있으며, 매니지먼트를 비롯한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유튜버 혹은 인플루언서, 연예인의 섭외 및 협찬을 돕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하다

코로나19 방역 규제가 많이 완화된 올해에는 소속된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이나 모금 활동, 외부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것이 목표다.

 

현시대는 1인 미디어 산업이 하나의 문화에 속하게 된 시대다. 하지만 시작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기에 1인 미디어 산업에 뛰어들고자 하는 이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고 싶다. 또한 잠재력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많이 영입하여 육성하는 것 역시 자사의 목표다.

 

마지막으로, 자사는 시청자에게 분명한 재미를 선사하는 것과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크리에이터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마인드라고 생각한다. 이를 늘 가슴속에 새기고 끊임없이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육성하고, 그들과 함께 나아가고자 한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