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술을 통한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알세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반도체 기술경쟁의 패러다임은 미세화 승부에서 최적화 경쟁으로 변화해가고 있다. 실제로 다수의 반도체 기술 선도 업들은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반도체 공정 및 설계 최적화(DTCO/STCO)를 기술 발전의 핵심요소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 업체와 반도체 기업 간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는 소재, 부품, 장비와 함께 반도체 공급망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에 알세미는 AI 기술과 가상 공간의 활용이 향후 반도체 기술의 핵심으로 판단하고 독점적인 기술 우위를 통해 반도체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꿈꾸고 있다고 한다. 알세미의 조현보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뷰사진_(주)알세미_대표님1.jpg
알세미 조현보 대표

회사소개 부탁드린다

알세미는 2019년 8월에 설립하여 AI 기반 반도체 모델링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고 있는 회사다.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우리가 요즘 잘 알고 있는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처럼, 반도체 공간에서도 가상 공간에서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복잡한 회로를 설계하는 과정이 있다. 여기서 현실 세계 반도체들의 물리적, 전기적 특성을 가상 세계로 옮겨오는 과정을 모델링이라 하는데 이때 알세미는 기존 수개월에서 수년씩 걸리던 모델링 과정을 수십 분 이내에 정확히 처리해 주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솔루션을 위해 반도체의 물리적 특성을 인지하고, 이를 가상 공간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로 바꿔주는 인공지능 기술이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인공지능 기술은 최근 많이 연구되고 있는 영상, 또는 언어 처리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이 아닌 새롭게 시작하는 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알세미는 이와 같은 관련 연구를 주도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반도체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 빅 테크 기업이나 연구소에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주력 사업에 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린다

알세미는 인공지능 모델링 솔루션 'AIsis'와 인공지능 모델 회로 시뮬레이터 'Alspice'를 제공하고 있다. Alsis를 통해서는 복잡한 수식이나 물리적 분석 없이도 데이터 기반의 빠르고 정확한 모델링이 가능한 솔루션이며, Alspice에는 인공지능 모델 시뮬레이션을 위한 자체 개발 엔진이 포함되어 있어 설계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다. 두 제품 모두 지금까지는 한정된 고객들과 검증을 진행해왔는데, 오는 4월 2.0 버전 출시를 기점으로 다양한 고객사들을 만나볼 예정이다.

 

또한, 현재 자사의 솔루션은 산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MOS 공정을 타겟으로 개발되었으며, 향후 외부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 뉴로모픽 반도체, 차세대 전력반도체, 디스플레이용 TFT 반도체까지 적용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인공지능 기반의 공정 시뮬레이터와 설계 최적화 기술에 관한 연구도 진행 중이며 이런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로 우수한 기술력을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

앞서 말씀드렸듯 현재 AIsis나 Alspice와 같은 자사 소프트웨어들은 일부 고객들과 평가를 하고 있는 단계이다. 올해는 소프트웨어를 더 넓게 배포하고, 라이센스 계약도 진행할 예정이다.

 

알세미가 제시한 솔루션은 기존 Tool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솔루션이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사들과의 교류가 필요하다. 따라서 꾸준한 연구와 국내 반도체 업체들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글로벌 우위에 있는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 더불어 이를 위해 공격적인 R&D 투자와 투자 유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우리나라의 반도체 공급망의 한 축을 담당하면서 AI 기반의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

 

마지막으로, 자사는 AI 기반의 데이터 처리와 모델링, AI 기반의 가속 시뮬레이션, AI 기반의 설계 최적화까지 차근차근 기술 개발을 이어나가 독점적인 기술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