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기술로 새로운 세상을 열다, 티마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인 미국의 아마존닷컴은 2013년 드론을 이용해 택배를 배달하는 ‘아마존 프라임 에어’에 대한 계획을 밝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개발 초기 군사용으로 적 기지에 투입되어 정보수집 및 정찰 임무를 맡았던 드론은 이제 민간 분야에서도 활발히 사용되며 이용자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티마텍은 2018년에 설립된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으로, 드론에 대한 전문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면서 드론 축구와 같은 국내 고유 e스포츠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드론 분야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는 티마텍 강성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티마텍1.jpg
드론축구경기 현장 사진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티마텍은 2018년도에 설립된 기업이다. 소프트웨어 및 드론 전문기업으로서 드론 관제 시스템, 드론 AI 플랫폼, 안티드론 평가시스템, 드론 3D 시뮬레이션 기술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자사는 국방 및 자동차 분야에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Qt/QML 전문 기업이며 핀란드 The Qt Company의 개발 파트너이기도 하다. 국내외 개발 컨설팅 및 Qt 플랫폼을 사용하여 유인비행체의 클러스터, 지상관제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티마텍2.png
드론축구경기 실제 모습

주력 사업 내용 소개하자면

현재는 드론 축구 e스포츠 콘텐츠, 드론 지상관제 시스템, 안티드론 장비 시험평가 시스템 (ADES)을 다루고 있다.

 

우선, 드론 축구는 5대의 드론으로 구성된 2개의 팀이 상대의 골대를 통과하여 더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이기게 되는 룰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드론 축구는 드론 교육을 위한 교육 시장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항공 분야의 꿈을 키우고 있는 아이들이 조립 교육부터 비행연습을 통한 조종교육까지 수행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는 각광받고 있는 미래형 스포츠로서 현재까지 1500개 선수단이 창단되었고 국내 및 국제 경기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드론 지상관제 시스템은 오픈소스 드론 지상관제 시스템인 QGround-Control의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이다. 산업용 드론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 추가와 커스트마이징을 비롯하여 UAM을 위한 지상관제 시스템의 연구개발도 진행 중에 있다.

 

마지막으로 안티드론 장비 시험평가 시스템 (ADES)은 국가기반시설에 테러 또는 불법 행위를 목적으로 침입하는 드론을 탐지하고 무력화시키는 안티드론 장비의 성능시험에 이용된다. 성능시험 시 표준화된 프로토콜과 평가 알고리즘을 통해 평가 결과를 체계적으로 도출해내는 시스템으로, 안티 드론 장비와 침투 드론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탐지 및 대응에 대한 객관적인 성능 평가 도출에 활용 가능한 강점이 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단기적인 목표는 드론 축구 e스포츠 콘텐츠의 보급을 통해 시장을 활성화하고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장기적인 목표는 드론 축구를 비롯하여 드론 농구, 배구, 볼링 등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e스포츠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드론 e스포츠 전문 글로벌 콘텐츠 회사로 자리매김 하고자 한다.

 

나아가 국내 드론 제조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개발 파트너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며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동반 성장하기를 바라고 있다. 향후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드론 산업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