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서울시, 면담 형식은 시장님 마음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0109_112401.png
전장연 출근길 지하철 시위 모습(채널A 뉴스 유튜브 영상 캡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적극적인 답변을 내놓아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9일 오전 8시 지하철 4호선 혜화역에서 열린 선전전에서 “형식은 시장님 마음대로 정하시라”고 면담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5일 오 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만남에는 어떠한 조건도 없어야 한다”며 “만남과 대화의 기회를 선전장으로 만들려는 시도는 용인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 대표는 선전전에서 이에 대한 답변을 내놓았다. 그는 “오 시장이 (전장연 관련 내용을 계속) SNS와 방송으로 해서 방송을 좋아하시는 줄 알고 그렇게 (공개방송을 하자고) 제안드린 것”이라며 “저희들에게 직접 연락부탁드린다. 형식은 시장님 마음대로 정하라”고 답했다.

 

다만, “장애인단체 수십 개 불러놓고 면담을 진행하는 방식만 취하지 말아달라”며 “부탁하는데 우리들의 의제로 만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법원 조정안에 대해 수용, 22년 동안 제대로 된 안전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서울시에서 지하철을 타다가 사망한 장애인들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를 만남의 의제로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저희도 (법원 조정안을 내린) 재판부에 대해서 불만이 많고, 굉장히 불평등하게 생각한다”면서 “그래도 최소한 사회적 합의라고 생각하고, 서로 위치가 달리 있는 사람들이 합의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합의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전장연은 지난 2일부터 지난해 예산안에 요구예산의 0.8%만 반영됐다면서 출근길 지하철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에 장애인이동권보장과 최중증장애인 노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고 국회에 장애인평생교육법, 중증장애인고용촉진특별법 등의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장연은 면담 및 지하철 엘리베이터 설치 미흡 및 장애인 사망사고에 대한 사과, 법원의 조정문 수용 등을 요구하며 오 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 서울시는 당초 '1역사 1동선' 100% 달성 시점을 2022년으로 못 박았지만 실제로 이행하지는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중앙지법은 앞서 지난달 19일 "전장연은 열차 운행을 5분 넘게 지연할 경우 회당 500만원을 서울교통공사에 지급하라"고 강제조정 결정을 내렸다. 양측의 입장을 조율해 5분간의 지하철 집회를 가능케 한 셈이다.

 

이에 대해 전장연은 수용의사를 밝혔다. 반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1분만 늦어도 큰일 나는 지하철을 5분이나 지연시킬 수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법원의 강제조정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