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올해 내내 4호선 출근길 시위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0104_110452.png
전장연 박경석 대표(SBS 뉴스 유튜브 영상 캡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시위로 인해 시민들이 출근길 불편함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장연이 4호선 노선에서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아침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전장연은 3일 텔레그램을 통해 “올해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260일 동안 출근길 지하철 선전전을 진행한다. 삼각지역 4호선을 제외한 다른 노선에서는 진행하지 않겠다”며 “4호선을 이용하는 시민분들께 무거운 마음으로 죄송함을 표한다”고 전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고민하겠으나 출근길 4호선에서 예상되는 지체 시간을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장연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고민하겠으나 출근길 4호선에서 예상되는 지체시간을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다만 전장연은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면담이 진행될 경우 선전전을 유보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장연은 지난 1일 서울중앙지법이 서울교통공사가 전장연과 박경석 대표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엘리베이터 설치’와 ‘(전장연)시위 중단’을 골자로 한 강제조정을 수용하기로 했다.

 

강제조정안에 따르면 교통공사는 서울지역 275개 지하철 역사 중 19개 역사에 엘리베이터를 추가하는 대신 전장연은 열차 운행을 5분 넘게 지연시키는 시위를 하지 않는다. 전장연이 이를 위반할 시 1회당 500만 원을 교통공사에 지급해야 한다.

 

하지만 오 시장은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해 “1분만 늦어도 큰일 나는 지하철을 5분이나 지연시킬 수 없다”며 “법원이 낸 조정안은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뒤 전장연 시위에 무관용 대응을 하기로 했다.

 

전장연이 260일 동안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시민들의 출근길 불편함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전장연의 이러한 사위로 인해 장애인 혐오를 더 부추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전장연 시위에서 시민들이 소리를 지르며 전장연을 향해 비난을 가하는 장면이 어렵지 않게 목격되고 경찰이나 교통공사가 아닌 시민들과 충돌하는 경우도 잦다.

 

이번 시위를 통해 전장연은 는 것보다 잃을 것이 많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