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배출시설 업무를 인허가부터 자가측정까지 원스톱으로, 로터스이앤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부터 강화된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대기 환경보존법에 따라 각 사업장은 대기 배출물질 측정결과를 지자체에 보고해야 한다. 법이 강화되며 배출 허용 기준 또한 까다로워지고 있다.

 

따라서 해당 업체들은 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그에 따른 조치를 어떻게 취할지 알아둬야 법적으로 문제없이 사업장을 운영할 수 있다.

 

대기 배출시설업무를 까다로운 인허가부터 자가측정까지 동시에 진행하는 환경기업 로터스이앤티의 정인수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정인수 대표

대표님의 소개와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저는 대학교 재학 당시부터 사업에 목표를 두고 있었다. 경험을 쌓고 자본금을 벌기 위해 졸업하자마자 사업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영업직으로 취업을 했다.

 

직장을 다니며 정부에서 주관하는 창업 교육을 받고 2017년 창업진흥원 한양대학교 스마트창작터에 최종 선정되며 퇴사 후 개인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처음엔 ‘한국중고가전’이란 상호로 폐가전제품 관련 사업을 진행했지만, 수익성 문제가 발생해 중고 가전제품 렌탈 분야로 피봇팅(기존의 사업 아이템을 포기하고 사업 방향을 전환하는 것)하게 됐다.

 

개인사업을 조금씩 확장하던 중 우연찮은 계기로 2019년에 로터스이앤티를 설립하게 됐다. 로터스이앤티는 대기 자가측정 업체다. 2020년에 측정대행업을 등록하고 본격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벤처기업, 기술역량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다.

 

주력 사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굴뚝 시료를 채취하는 대기 오염물질 배출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장에 방문해, 오염물질이 기준치 이하로 발생하는지 주기적인 대기 자가측정을 하고 있다.

 

측정하는 항목은 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총탄화수소(THC) 등으로 2인 1조로 외부에서 측정을 진행하면 사무실에서 데이터를 분석해 서류화한다.

 

자가측정 외에도 인허가 업무를 병행하고 있다. 특히 공업사나 병원 및 학교 등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사업장이 있다.

 

하지만 대기 오염물질 배출시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에 구비서류를 제출해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해당 서류는 법 개정 강화로 전문가가 아니면 작성하기에 까다로운 내용이라 대행업체로서의 일도 진행하고 있다.

 

인허가 업무와 대기 자가측정 업무를 동시에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우리의 장점이다. 지금까지 약 3,500곳의 업체를 진행했다.

 

기업 문화와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기업 문화는 학습, 협동, 도전, 신뢰로 삼고 있다. 당사는 환경법에 관련된 업체이기 때문에 그만큼 정확한 정보전달과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퇴근 후 추가적인 ‘학습’을 희망하는 직원에게 석식을 제공하고, 사무실 내 스터디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시엔 그에 따른 대우를 해주고 있다.

 

팀 단위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협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에는 레크레이션과 바비큐가 포함된 워크샵을 진행하며 직원들과 단합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협동에 대한 복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직원들 대부분 연령층이 젊은 20, 30대로 이루어져 있어 열정 가득한 분위기가 강하다. 혈기왕성한 만큼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기회를 직원들에게 부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운전을 하고 싶지만 기회가 없어 못하고 있던 직원들에게 출장 운전 연수를 지원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향후 의견을 받아 필요하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지원을 하려 한다.

 

거래처와의 믿음도 중요하지만 직원과 회사 간의 ‘신뢰’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정시 출퇴근을 강조해 근무시간을 서로 지키고 야근이라는 문화를 없애 워라밸을 추구하고 있다.

 

설립한 지 얼마 안 된 회사이다 보니 그만큼 직원 개개인의 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는 기본항목에 대해서만 측정을 하지만 업무의 범위를 넓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려 한다.

 

아무래도 제 전공이 생명공학이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자 환경공학 석사도 재학하며 회사와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끊임없이 하고 있다.

 

또, 비단 환경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IT,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넓혀 임직원 모두의 견문을 넓힐 수 있는 회사가 되기를 꿈꾸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