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블랙아이스 감지시스템을 개발한 기업, 지성이엔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에 내린 비나 눈이 도로의 틈새에 스며든다. 밤사이 도로의 불순물, 기름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는다. 그 얼음은 너무 얇고 투명해 마치 없는 것처럼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쳐 보인다. 그래서 이를 ‘블랙 아이스’라 한다.

 

도로 결빙 현상이라고도 불리우는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겨울철엔 운전자의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워낙 투명하고 얇은 얼음이라 주행 시 이를 발견하고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세계 최초로 블랙아이스 검출 시스템을 개발한 기업이 있다. 지성이엔지의 조진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KakaoTalk_20220331_114400602_04.jpg
(주)지성이엔지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전기와 통신, 소방 감리 및 설계 업체에서 근무를 했다. 날림공사를 하는 업체들을 보면서 저런 곳이 회사라면 우리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현재 부사장과 의논하여 창업을 하게 되었다.

 

2011년 창업 당시 자본금으로 빌린 이천만원으로 1년 6개월에 월세 백만원인 2평 사무실에서 부사장과 단둘이 회사를 차렸다. 삼십만원짜리 단말처리부터 시작했는데 시 입찰이 되면서 수입이 점점 올랐고 직원들도 채용하기 시작했다. 창업 10년 만에는 연매출 35억을 달성해 현재는 사옥도 있다.

 

전기와 통신, 소방 공사 및 관리 전문업체로 창업했지만 현재는 블랙아이스 감시 시스템, IOT문화재 방범 시스템, 불법쓰레기 투기 방지 시스템 같이 사회에 도움을 주는 장치들을 전문적으로 제조 및 개발하는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KakaoTalk_20220322_142249314.jpg
지성이엔지의 조진태 대표(가운데)와 임직원들

지성이엔지만의 주요 제품과 기술이 있다면

2019년 경주에서 서울 출장으로 직접 운전해 다니며 모 대학 유지보수공사를 하고 있었다. 근데 어느 날 TV로 상주영천 고속도로에서 블랙 아이스 관련 사고가 나는 것을 봤다. 자주 다니던 고속도로라 겁이 났고 그걸 계기로 운전하면서 블랙 아이스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그 후 2020년 1월 모 대학에서 유지보수공사를 했다. 코로나 때문에 대학교 측에서 열화상 기기로 출입자의 온도 측정을 했는데, 그 때 열을 측정하듯 얼음을 감지할 수 있다면 사고를 막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 개발을 시작하게 됐다.

 

블랙아이스는 사고방지보다 사고가 나기 전 발생 시점을 확인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본다. 4년 동안 개발하며 시스템 장비의 비용 소모 문제나 작동 시점의 타이밍을 잡기가 힘들었는데 지금은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취약점을 보완해 문제를 해결했다. 그래서 이 시스템은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최초라고 생각한다.

 

지금 주력 제품으로 조달청 우수제품 및 우수 발명품,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 등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각 지자체에 제안해 긍정적인 답변도 받아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도움으로 수출 준비도 하고 있다.

 

지금 개발 중인 다른 연구에는 블랙아이스 감시 시스템을 이용한 영상감시장치, 문화재 방범IOT시스템, 불법 쓰레기 투기방지 장치 등이 있다.

 

제품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건 결국 작은 관심에서 시작하는 것 같다. 불편함을 지나가기 보다는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업부설연구소에서 끊임없이 연구 진행 중이다.

 

 

cats.jpg
지성이엔지

앞으로의 목표와 기업 운영 철학이 있다면

앞으로 사회문제개선에 많은 영향력을 주는 제품을 개발해서 산업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 지금까지 사원들과 소통을 하면서 어려운 점은 의논하고 즐거운 것은 함께 한 터라 앞으로도 그렇게 하고 싶다. 물론 그만둔 직원도 있지만 조금 힘들어도 함께 하자는 것이 나의 철학이다. 직원들이 대부분 장기근속을 하고 있는데 이를 임직원들은 자랑으로 생각한다. 또한 직원들도 자랑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사업은 돈이 있으면 편하겠지만 돈보다는 나에 대한 확신과 끝까지 참아내는 인내, 무엇보다도 힘들 때 버틸 수 있는 지구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힘들 때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해 준비가 되었다면 기회는 반드시 찾아온다. 여러분들도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준비된 사업가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