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를 꿈꾸는 취준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블루오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군가 한 업계에서 20년을 넘게 종사했다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그 사람에 대한 존경심과 회사에 대한 궁금증이 들지 않는가. 그런데 취준생은 잘 모르지만 대부분의 직원이 근속하는 분야가 있다. 항공사지상직이다.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지상직 취업교육센터 카사인터내셔널의 김경혜 대표는 항공사지상직의 취업루트가 굉장히 다양하고 여성 직원을 위한 잘 갖춰진 복지에 대해 강조한다. 하지만 취준생들은 정보의 한계로 일부분만 볼 수 밖에 없고, 그만큼 취업의 통로가 좁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카사인터내셔널’ 김경혜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20200228154416_wtoemdbi.jpg

김경혜 카사인터내셔널 대표

 

승무원을 꿈꾸는 청년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지상직을 전문으로 하는 이유가 있다면.

 

승무원 준비생들에게 있어서도 승무원에 대해 막연한 꿈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승무원에 도전하는 취준생은 이미 많고 그에 관련한 학원도 역시 포화상태다. 하지만 객실 승무원에 비해 지상직승무원에 대한 정보와 이해는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지상직승무원이라고 하면 CRS 자격증이랄지 공항 수속에 국한되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항공사에도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총무부, 회계, 영업부 등이 존재한다. 근무 형태도 영업, 마케팅, 예약 등 분야별로 여객과 화물 파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처럼 취준생들이 표면적으로 알고 있는 것보다 취업경로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지원분야를 먼저 선택하기 앞서 직무파악을 충분히 해야한다. 더불어 국내 항공사의 경우 지상직 채용이 일 년에 한,두 번 정도로 적은편이다. 그래서 카사인터내셔널에서는 보다 많은 기회를 위해 수시모집을 하는 외항사채용을 중점으로 한다.

 

20200228154437_mwwaobhu.jpg

                                                                                      

                                                                                    카사인터내셔널은 항공사지상직을 전문으로 한다.

 

 

대학교 항공과에서 겸임교수로 강단에 서고 있다.

 

그렇다. 23년이라는 오랜 기간동안 유명 외항사에 근무하며 임원까지 지낸바 있다. 퇴직 후 현장 최일선에 있지 않지만 이제는 제 경험과 노하우를 교육을 통해 앞으로 이어나갈 후배를 양성할 때라고 생각한다. 보다 제약 없이, 실질적인 교육을 위해 카사인터내셔널을 시작하게 됐다.

 

또한, 항공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준비생들이나 재직자들에게 정확한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CRS를 비롯해 지식 전달을 하여 보다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고자 IATA교육 과정을 개설 하였다.

 

카사인터내셔널을 통해 저만의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학생 개인의 취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책임을 지고 돕고자한다. 현재 카사인터내셔널이 중구에 위치한 것도 그러한 이유다. 중구에는 많은 항공사가 자리잡고 있기에 누구보다도 발 빠르게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카사인터내셔널을 거쳐 훌륭한 항공사 인재를 배출해내는 것이 앞으로 저의 큰 목표다.

 

20200228154455_awnsibno.jpg

 

                                                           취업뿐만 아니라 취업 이후의 경력개발까지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카사인터내셔널

 

 

 

지상직 승무원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간혹 오로지 ‘취업’, 그 자체만이 전부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취업도 어렵고 중요하지만 우리는 취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취업 이후 직무를 수행하는 것,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커리어를 쌓는 것 등 장기적인 시각 역시 중요하다. 특히 최근 항공사에서는 인력과 예산 문제로 신입교육이 취약한 부분이 있다. 그러 점을 미리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취업 후 언제까지나 신입으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따라서 개인의 경력 개발도 중요하다. 저는 지금까지 경력을 통해 구축해놓은 네트워크와 노하우로 학생들이 입사 이후까지에도 어떻게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야하는지에 대해 실질적인 교육을 하고자 한다.

 

항공사지상직만큼 이직률도 낮고 정년퇴임이 많은 장기근속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특히 여성 직원의 비율이 상당한 만큼 여성들이 근무하기 좋은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도 하다. 안정적이면서도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고 항공사에 꿈이 있는 학생이라면 카사인터내셔널을 통해 그 꿈을 현실로 이루어내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