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새로운 캐릭터 마카롱을 만나는 곳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의 디저트는 맛이 있으면 모양이 단순했고, 모양이 화려하면 맛이 단순했다. 대표적으로 제과점에서 파는 커다란 사탕이나 젤리가 그 예시다. 보기에는 화려하고 좋은데 그걸 끝까지 다 먹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러나 요즘 디저트 업계의 흐름은 맛과 멋을 모두 사로잡는 쪽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캐릭터 마카롱을 전면에 내세운 앨플로라는 대표적으로 맛과 멋을 둘 다 잡은 곳이다. 그래서 매장 안에 들어서면 고민이 한가득이다. 예쁜 캐릭터를 기준으로 고르기도 바쁜데, 그 안에 들어간 맛을 보면 또 먹어보고 싶은 것이 생겨서 모든 제품을 다 먹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거기에 호기심을 자극하는 아기자기한 유럽식 인테리어까지 더해 강렬한 이미지를 남긴다. 앨플로라 이진영&윤의영 대표를 찾아가 이색 마카롱 탄생 스토리를 물어보았다.

 

KakaoTalk_20200510_161440440_04.jpg
엘플로라

앨플로라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워낙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데다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했다. 동생은 베이킹을 전공했는데 취미 삼아 디저트 만드는 것을 동생에게 배웠다. 그러다 우연히 디저트 페어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다. 그걸 계기로 아주 작은 매장에서 마카롱 픽업만 하는 곳을 운영했다. 그런데 고객들이 음료는 안 파냐, 클래스는 왜 열지 않냐 등 감사하게도 다양한 요청과 문의가 꽤 있었다. 그래서 용기를 내 공간을 좀 더 넓혀 안산지역에서 앨플로라를 시작하게 되었다.

앨플로라는 앨리스와 플라워를 합친 말이다. 디자인(인테리어) 전공이다 보니 어떤 것을 시작하기 전에 컨셉을 정하는데 익숙해서 이 매장에 대한 나름의 스토리와 브랜드를 생각했다. 또 워낙 꽃을 좋아해서 그 컨셉도 더했다. 앨리스 동화에 감성적은 좋은 대사들이 많은데 그 중에 “happy unbirthday(비생일)”라는 말이 있다. “생일이 아닌 날“을 뜻하는 말로 1년 365일 중 "birthday'(생일)은 단 하루지만 반대로 생일이 아닌 "unbirthday" 364일이나 있어서 매일매일이 언제든지 축하 받을 수 있는 특별하고 소중한 날임을 말하는 문구이다. 우리 앨플로라카페에 방문하시는 고객분들이 카페에 앉아 음료또는 디저트를 먹는 소소한행복으로 단순히 지나가는 하루가 아니라 매일매일을 특별하게 느꼈으면 좋겠다. 전공과 평소에 좋아하는 여행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매장을 시작하기 전 유럽여행을 장기간 다녀왔는데 영국에서 만난 한 카페에서 모티브를 많이 얻었다. 그래서 인테리어 동기친구와 함께 새롭게 우리만의 감성을 담아 디자인했다. 매장 안에 큰 샹들리에와 아기자기한 소품, 이국적인 인테리어 때문에 들어오시면 다들 좋아한다. 사진도 특색 있게 나와 멋진 사진을 찍어가는 분들도 많다.

cats.jpg
앨플로라 제품 모습

앨플로라의 캐릭터 마카롱은 어떤 것인가?

일반적인 동그란 마카롱이 아니라 각각 캐릭터 모양이 올라간 마카롱을 만든다. 청포도 조개롱이라고 해서 조개 모양의 마카롱도 있고, 장미꽃 모양, 하트 모양, 동물 모양, 각종 캐릭터와 케이크 모양 등 시중에서 쉽게 만나기 힘든 다양한 캐릭터 마카롱이 있다.

겉보기만 예쁘고 맛이 없다면 경쟁력이 없기 때문에 맛에도 비중을 많이 두어 열심히 연구했다. 오레오크림치즈, 티라미수, 돼지바크런치, 누텔라헤이즐넛, 블루베리크림치즈, 딸기요거트, 인절미팥떡, 솔티드 카라멜 등 다양한 맛이 준비되었으며 새로운 맛도 계속 준비중이다.

 

커피 메뉴로는 아메리카노부터 라떼, 모카, 아인슈패너까지 기본적인 카페 메뉴가 모두 있고, 스무디나 티 종류와 버블티, 에이드 등이 있다. 시즌에 맞춰 케이크, 디저트와 원하시는 이미지로 제작해드리는 주문제작 케이크도 만든다.

 

마카롱 전문점답게 매월 특별한 마카롱도 새로 내놓는다. 여름인 이번달에는 튜브타는 동물, 시원한 음료를 마시는 반려묘, 수박모양, 플라밍고, 바다와 해변을 연상케하는 디자인 등의 독특하면서도 시원한 여름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의 마카롱을 만들었다.

 

캐릭터 마카롱인데도 불구하고 뚱카롱 수준에 맞춘 가성비 좋은 가격대를 맞추어 만족도를 높였다. 또 매장에서 소규모 디저트 클래스를 운영한다. 성인/키즈반이 있고 평소엔 만들기 힘든 마카롱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이라 인기가 많다.

 

KakaoTalk_20200618_185037358.jpg
엘플로라 마카롱

앞으로 바라보는 계획은?

워낙 그림 그리는 일을 좋아해서 내가 키우는 반려묘를 모티브로 캐릭터 굿즈를 제작해서 더많은 디자인과 상품군을 구성하여 앨플로라 안에 작은 디자인 팬시품 공간을 만들고 싶다. 쉴 때 틈틈히 수채화로 반려묘 그림을 그려 제작한 떡메모지가 매장에 오신 분들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동안 바빠서 미뤄두었는데 조만간 고객들에게 상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앨플로라의 다양한 디저트를 만날 수 있도록 온라인 판매와 대외적인 외부 행사에 참가하는 것도 계획 중이다. 꾸준히 예쁜 모양에 맛까지 좋은 마카롱으로 사랑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