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이 변하면 삶도 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병이라고도 불리는 여러 척추질환들은 상당수가 잘못된 생활방식에서 서서히 비롯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이 질환 초기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다가 결국 심각한 상태에 이르러 병원을 찾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 상태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병원치료뿐 아니라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척추를 비롯한 우리 몸 전체를 바로 세우는 과정이 꼭 동반돼야 한다.

 

그 때문인지 최근 몇 년 새 각종 재활운동센터 및 체형교정센터 그리고 필라테스나 요가를 활용한 운동법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다만 안전한 재활운동과 체형교정 효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 전문성이 중요하게 요구되는 가운데 트라이필라테스 조셉 원장은 사람의 기초적인 움직임부터 바로잡아가는 접근법으로 현재까지 많은 이들로 하여금 유의미한 신체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혜화동 대학로 인근에 위치한 그의 스튜디오에서 조금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사진1.jpg
트라이필라테스 조셉 원장 

 

기초적인 움직임이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세상에는 수많은 운동들이 존재하는데 그 효과를 논하기에 앞서 무엇보다 움직임 자체에 먼저 집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움직임이 로션이다’라는 말로 비유하자면 우리 몸 어딘가가 당기고 불편하면 로션을 바르듯 보호를 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바로 움직임(motion)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올바른 호흡법과 보행패턴, 자세 그리고 적절한 운동량과 체중유지가 선행돼야 한다.

 

그렇게 내 몸이 편한 상태가 돼야 움직임이 즐겁고 운동이 즐거워지며 신체가 단련돼 비로소 건강한 몸과 마음을 얻을 수 있다. 결국 움직임은 운동을 하기 전 우리가 인지하고 넘어가야할 입문단계이자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필라테스 역시 처음부터 스트레칭이나 근력운동, 다이어트, 체형교정에 곧바로 적용하기보다는 올바른 움직임 패턴교정을 이끌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사진2.jpg

 

전문가가 되기까지 오랜 기간의 연구와 노력이 필요했을 것 같은데.

과거 헬스트레이너로 근무할 당시 기초적인 웨이트트레이닝조차 수행하기 힘들 정도로 몸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을 많이 봤었다. 그 때만 하더라도 체형교정에 대한 개념이 생소했었지만 전 분명히 체형교정에 해답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이후 미국스포츠의학회(NASM)과 스탓(STOTT)필라테스 등을 거치며 체형교정에 필요한 운동들을 연구해나갔다. 그 끝에 현재는 저만의 운동 순서 및 시퀀스를 정립하고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있다.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마다의 몸 상태는 천차만별이기에 저희가 제시하는 방법이 정답이라고 처음부터 장담할 수는 없다. 건강한 신체 회복이라는 목표점은 같더라도 각각에 맞는 길은 다를 것이기에 함께하는 전문가를 신뢰하고 한발 한발 함께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이 과정에서 체형교정은 통증부위에 집중하는 병원치료와는 다르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신체 전 부분의 상호작용까지 꼼꼼하게 살피며 간다고 보시면 된다. 

사진3.jpg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좋은 변화를 경험하신 것으로 안다.

그 중 한분의 경우 출산 후 디스크 증세로 병원치료를 받다가 저희를 찾아오셨던 적이 있었다. 디스크라는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짜고 초반 운동을 진행했으나 당시 예상과는 다르게 별 차도가 없었다. 그러면서 디스크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었고 신체 움직임을 유심히 관찰한 끝에 족저근막염이 원인으로 보여 그에 맞는 운동을 진행한 결과 통증을 잡을 수 있었다. 통증 부위에만 매몰되지 않고 시야를 넓힘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고 자칫 허비할 수 있었던 시간을 줄일 수 있었던 케이스였다.

 

그리고 체형교정은 다이어트와도 직결된다. 자세가 좋지 않으면 불필요한 근육과 지방이 불필요한 부위에 쌓일뿐더러 다이어트를 위한 교정운동을 무리 없이 진행하려면 근육과 관절에 체중으로 인한 부하가 걸리지 않아야 한다. 특히 다이어트는 시중에 떠도는 너무나 많은 잘못된 정보들로 사람들의 인식이 점철돼있는 만큼 저희는 그 생각부터 바로 잡아드리고자 하고 있다. 그렇게 저희를 믿고 따라오신 결과 100kg대의 몸무게에서 약 7개월 만에 50kg대로 감량하신 회원분이 실제 계신다. 이처럼 저희와 함께 생각을 바꾸고 일상을 바꾼다면 누구든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한 일상을 회복하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