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의 효율화를 주도하는 스마트 HACCP,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 김현종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식약처의 식품안전관리제도인 HACCP 인증의 의무화 제도가 확대되면서 HACCP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IT를 접목한 스마트 HACCP이 그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스마트 HACCP은 식품제조 공장에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식품 안전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모니터링을 자동화하는 것부터 HACCP 관련 데이터의 수집, 관리, 분석 등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은 인천 지역 최초로 스마트 HACCP 인증을 받은 스마트 HACCP 솔루션을 지원하는 기업이다. 국내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스마트 팩토리 분야를 주력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뤄왔으며, 향후 사명처럼 글로벌 대표주자로 성장하고자 한다는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 김현종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 김현종 대표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 김현종 대표

 

기업 소개 부탁드린다.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은 제조업 공정 혁신을 통한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선도 기업이다.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공정 최적화 기술과 ICT 정보기술 노하우 인재들을 바탕으로 4차 산업 시대에 최적화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우뚝 서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자사는 다양한 산업에 대한 이해와 ICT 분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스마트공장, 스마트 HACCP 시스템, 스마트공방, 제조업 공정혁신 솔루션,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VR, AR, AI 등 신기술을 바탕으로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제조업의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 및 안정적인 운영 역량, 그리고 우수한 인재를 바탕으로 고객이 어디서나 최상의 가치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은 솔루션을 통해 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했다. 새로운 사업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과 기존 핵심 사업 극대화와 활용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조직을 갖추고자 했으며, 자율성과 독립성을 근간으로 한 열린 기업문화, 즐기는 조직문화 구축해 직원이 출근하고 싶어 하는 기업을 목표로 달려왔다.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결과에 따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여 선진적 기업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주력사업 및 차별점은 무엇인지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은 새로 도약하는 제조기업의 성장을 주도하는 역동적 스마트 팩토리,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기존 산업을 스마트화하는 선제적 융합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확대하는 전략적 해외 진출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솔루션 개발, 스마트공장 구축 및 컨설팅, 스마트 HACCP 시스템 솔루션, 스마트공장 기술보급 사업, 원격 협업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공급, 제조기업 공정혁신 컨설팅, 클라우드기반 솔루션 개발, VR/AR, AI,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연구개발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자사는 특히 MES/POP과 스마트 HACCP이라는 스마트공장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단순히 솔루션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여 공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MES/POP은 제조실행시스템으로 계획에 따라 생산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가치 있는 현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하여 작업자와 관리자에게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MES 사용 빈도가 높은 200가지 이상의 MES UI 제공하여 솔루션의 커스터마이징을 최소화했다. 또 쉽고 빠르며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는 MES모델링 도구를 제공하여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워크플로우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ISA95 국제표준 및 MESA 가이드라인을 준수했으며 생산현장의 자원 및 제조에 필요한 각종 마스터 정보를 트리 구조 데이터 간의 배치가 가능하다.

스마트 HACCP의 경우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각종 기록일지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식품위생관련 중요관리점과 주요 공정의 모니터링을 자동화하는 등 데이터의 수집∙관리∙분석을 총 망라한 실시간 HACCP 종합 관리 시스템이다. 스마트 HACCP을 도입하면 HACCP 문서 관리의 디지털화가 가능해져 업무량이 감소하고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특히 실시간 CCP(중요관리점) 모니터링을 통해 위해 요소가 발생한 경우 즉시 개선할 수 있고, 센서를 통한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이루어져 생산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만약 작업 사고가 발생한다면 신속한 대응을 통한 심사 소요 시간 절감이 가능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CCP 위해 요소를 분석하여 예측형 식품 안전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 현재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인증을 받은 후에는 대대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소공인 스마트제조 지원강화를 위한 스마트공방 사업,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등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공방 사업은 수작업 위주 작업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자동화기기 도입 및 데이터 수집·연계, 공용솔루션 도입 등 스마트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생산공정별 자동화 연계,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자동화를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다. 기존 솔루션은 복잡하고 제한적인 부분이 많아 소공인을 직접 만나고 컨설팅 과정을 거쳐 정말 필요한 것만 캐치업해서 심플하게 만들었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은 제품설계‧생산공정 개선 등을 위해 IoT, 5G, 빅데이터, AR·VR, AI, 클라우드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및 구축에 필요한 솔루션 연동, 자동화장비, 제어기, 센서 등을 지원한다.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이라는 사명처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 특히 스마트 사업 솔루션은 전 세계적으로 니즈가 있는 솔루션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곳곳에서 자사의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적화된 데이터를 포집하고 분석하여 더 나은 솔루션을 통해 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가고자 한다.

스마트 HACCP 솔루션은 내년부터 본격적화할 예정이며, 이외에도 준비 중인 솔루션이 있다. ESG와 관련하여 탄소 절감 솔루션도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제조업에서 실제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탄소 배출권 등을 확보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금까지 그래왔듯 항상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산업을 주도하는 글로벌제조혁신네트웍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경제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요기사
문화
모바일버전